검색어 입력폼

[경영]비용편익의 분석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09.01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비용편익의 분석자료 입니다.

목차

Ⅰ. 序論
1. 費用便益分析(cost-benefit analysis )’의 意義

Ⅱ. 本論
1. 便益 및 費用의 測定
2. 費用·便益의 判斷 基準
3. 代案比較方法
가. 純現在價値
나. 費用·便益比
다. 內部投資收益率
4. 費用과 便益의 推定
가. 不確實性과 感應度分析
나. 分析限界
다. 포트폴리오(portfolio) 選擇
라. 選擇狀況과 判斷의 一般原則

Ⅲ. 結論

본문내용

1. 費用便益分析(cost-benefit analysis )’의 意義
비용편익분석은 사회자본에 관한 투자기준을 마련하기 위해 고안된 분석용구의 하나이다. 민간투자의 경우에는 얻어지는 이익이 판매수익인화폐액으로 나타나는데 비해 사회자본의 경우에는 이익이 판매수익을 나타내지 못하므로 한정된 자원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이익을 비용과 비교할 수 있도록 화폐단위로 환원해야 한다는 문제가 생긴다. 어떠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각종 대체 안에 관해서 각각의 필요한 비용과 그것에 의해서 얻어진 편익을 비교평가해서 채택여부 또는 우선순위 등을 검토하기 위한 방법을 말한다. 이 방법에서는 소비된 자원의 실제비용과 그 편익으로서는 가치평균을 금액에 환산한 값을 이용해서 비교평가를 행한다.
비용편익 분석법은 한 사회 내에서 자원이 효율적으로 이용되는지 여부를 판단하기 위한 적절한 도구가 될 수 있다. 비용편익분석은 공공사업 타당성 검증의 방법론상의 장점을 지닌다고 할 수 있다. 다만, 비용편익 분석기법은 가능한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접근법이라는 이름에도 불구하고 상당히 주관적 판단이 개입할 여지를 배제하지 못하는 것이 가장 큰 단점이다. 해당 비용과 편익 발생 항목들의 가치를 계량화하는 데에서 주관적 판단이 개입될 여지가 있다. 또한, 계량화 된 비용과 편익들을 장기간의 시간에 대해서 할인을 해야할 때 그 할인율의용에 주관적 판단과 선택이 연루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