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철학]동서양의 고전(중용)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09.01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동서양의 고전 중용에 관한 자료 입니다.

목차

제1장 도 와 <중용>

제2장 군자와 <중용>
1. 군자의 <도>
2. <중용>의 덕
3. <중용>의 실천
4. 도의 어려움
5. 순 과 <중용>
6. 사람들의 어리석음
7. 안회 와 <중용>
8. <중용>의 어려움
9. 군자의 강함
10. 군자와 <중용>

중 용 (中 庸)서문
`중용`은 우리에게 어떤 의미를 지니는가(중용을 읽고...)

본문내용

제1장 도 와 <중용>
주희는 이 제1장을 『중용』의 총론으로 보고, “이것을 제1장으로서 자사가 『중용』을 전수하는 뜻을 서술하여 사상을 체계화한 것이다.“라고 설명하고 있다. <사서>를 이룩한 성리학파에서는 <성>은 곧 <이>라고 주장하였는데 그렇다면 <천>이 곧 <이>라는 근본에 이르는 것이다. 송대의 유학자들이 <성>은 곧 <이>라 보았기 때문에 성리학이 태동한 것이고, 뒤의 왕양명 학파에서는 <심> 이 곧 <이>라 보았기 때문에 이들의 심학이 생겨났던 것이다. <성>은 바로 <이> 이기 때문에 <성>을 따르는 것은 바로 <도>가 되는 것이다. 이곳의 <도>는 도가에서 말하는 자연의 도가 아니라 이성에 맞는 가장 올바르고 가장 선한 중정지도인 것이다.
사람에게는 <성>이외에 또 정 이란 것이 있다. <정>이란 기쁨·노여움·슬픔·즐거움의 감정과 같은 것이다. 이러한 <정>이 나타나지 않고 <성>속에 잠재하여 있는 상태가 <중>이라는 것이다. 그리고 이 <정>이 알맞게 나타나는 것을 <화>라고 하는데 이 <중화>야 말로 사람의 생활을 <도>에로 이끌 수 있는 근본이 된다는 것이다. <중화>란 바로 <중용>의 상태이다 <중화>는 <중용>의 도를 따를 때 비로소 이루어질 수 있는 것이고, <중화>가 이루어진 세상이 바로 이상세계인 것이다. 이처럼 이 제1장은 우주의 본원인 천으로부터 출발하여 <이>인 <성>을 발견하여 <도>에 이르고 그 <도>를 사람의 생활에 적용시키는 <중용>의 도를 풀이한 것이다.

참고 자료

○ 제목 : 대학․중용
○ 저자: 김학수
○ 출판사 : 서울대학교 출판부
○ 출판일자 : 1995년 12월 25일 초판인쇄
2000년 7월 10일 재판인쇄
○ 작성법위 : p197 ~ p219 <제1장, 제2장(1~ 10)>
p 325 ~ 337 <중용장구서>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