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장애인의 이해

저작시기 2006.09 |등록일 2006.09.01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장애인의 종류와 이해에 대해 서술한 것입니다.

목차

1. 시각장애
2. 청각장애
3. 지체부자유
4. 정신지체
5. 정서장애

본문내용

1. 시각장애
1) 정의 및 원인
시각장애의 정의는 시력, 시야, 색시 등의 준거에 의해 결정된다. 교육적 입장에서 0.02미만은 맹학교 대상, 0.02~0.04미만은 맹 또는 약시 교육대상, 0.04~0.3 미만은 약시 교육대상이다.
시각장애 원인을 몇 가지로 구분해서 생각해 볼 수 있는데 다음과 같다.
첫째, 보호기관의 문제이다. 안와, 안검, 눈썹, 속눈썹 눈물 등이 여기에 속한다. 안와는 안구의 손상을 막고, 안검은 안구의 뚜껑역할을 하고, 눈물은 윤활제역할과 이물질을 씻어낸다. 결막염은 눈의 결막이나 안검에 병균이 침범하는 것으로 시각장애가 될 수 있다.
둘째, 굴절기관의 문제로서 각막, 수정체, 수양액, 초자체 등에 의해 빛을 망막 위에 모으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각막은 공막의 일부로서 안구의 내압유지 및 굴절작용을 하며, 공막은 안구의 형태를 구형으로 유지한다. 홍채는 광선량을 조절하며, 수정체는 공공 위에 자리잡고 있는 볼록렌즈로서 초점거리를 자유로이 신축할 수 있다. 수양액은 각막의 형태를 유지하고, 초자체는 젤리모양의 투명조직으로서 안구의 외형 유지와 망막을 안구 내벽에 밀착시키는 작용을 한다. 이들 기관의 손상은 근시, 원시, 난시 등과 녹내장, 백내장 등이 있다.
셋째, 지시기관의 문제이다. 지시기관은 6개의 근육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안근들은 항상 일정한 긴장을 하고 있어 안구를 정상 위치에 있게 하고 좌우 눈의 근육들은 상호 협조하기 때문에 단일 시야로 집광되게 좌우 눈이 함께 움직인다. 이 기관의 손상시 사시, 안구진탕증, 약시 등을 들 수 있다.
넷째, 수용기관의 문제다. 이 기관은 망막과 시신경, 뇌의 일부가 포함된다. 망막은 뇌구조에서 발생되어 세 개의 신경원으로 되어 있고, 시신경은 망막에 있는 시세포에서 받은 자극을 대뇌로 전달해서 대뇌피질에서 그 물체를 인식하도록 전도된다. 수용기관의 손상은 후수정체 섬유증식증, 망막염 색소이상, 시력위축 등이 있다.
2) 특성
시각장애의 특성을 이해함에 있어서 개인차를 고려하여 집단적인 해석은 피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신체발달은 일반아동과 큰 차이는 없으나 작거나 뚱뚱하거나 야윈 신체를 가진 경향이 많다. 대체로 서기와 같은 정적 운동기능은 정상적인 연령에서 대부분 획득되지만 기기, 걷기와 같은 역동적인 기능은 가끔 지체된다. 특히 대근육 협응이 빈약하고 부적절한 평형반응을 나타내어 한 발로 서기, 균형 잡기, 점프하기, 발끝 걷기 등이 어려울 때가 많다. 따라서 이러한 운동기능의 부족은 자유스럽게 움직이는 기회나 활동적 놀이를 즐기는 기회를 제한하게 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