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유하는교사 서평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09.01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사유하는 교사 서평입니다
교육학을 수강하는 학생들에게 도움이 될것입니다.

목차

<들어가는말>
<본문이야기>
-1장
우물가에서
라몬과 하랄트
작은아이들과 큰아이들
누가 교사가 될 수 있는가

-2장
정돈된 정신적 발달
연습의 반복
학교에서 일어나는 작은 일상에 주목하라
속죄양
어린이와 그들의 어른들
소질과 소질을 부여하기
어린이의 정의 개념
학습 성취도에 대한 이해와 오해
학교 교육에서 성적 평가제도의 의미와 무의미

-3장
현상들을 구하라
말썽꾸러기 페터
교육과 강의에서의 대화
교육함과 철학함

-4장
교육개혁의 새로운 주제들
독일의 직업교육과 고용 위기에 관한 진정서
교육을 통해 상처받고 교육을 통해 치유된다

<마무리하며>

본문내용

- 제1장 -
전체적으로 교사가 어떤 생각을 갖고 행동해야 하는지에 대하여 설명되어 있다. 교사는 인내하면서 아이들에게 끊임없는 사랑과 관심을 쏟아야하며 학생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그들을 이해해야 한다는 것을 여러 사례들을 들어 이야기 하였다.

*우물가에서
어릴 적 헬렌켈러 위인전을 읽으면서 알게 되었던 설리번 선생님의 이야기이다. 시력, 청력, 언어능력의 장애를 가지고 있어 자신만의 세계에서만 살고 있던 헬렌켈러가 설리반 선생님을 만난 건 정말 새 삶을 얻은 것이나 마찬 가지이다. 설리반 선생님의 지속적인 교육을 통해 헬렌켈러는 손가락으로 알파벳 쓰기를 배우면서 모든 사물들은 이름을 가지고 있다는 것과 그 대상들의 의미를 배우게 되면서 새로운 세상을 깨달을 수 있었고 진정한 배움이란 것을 느끼게 되었다.
이 이야기에서는 교사는 학생을 절대로 포기하면 안 된다는 것을 말하고 싶어 하는 것 같다. 여기서 만약 설리번선생님이 헬렌켈러를 참지 못하고 중간에 그만 두었다면 과연 헬렌켈러는 언어의 개념을 깨달을 수 있었을까..교사가 학생을 포기한다면 학생은 방황하며 떠돌 것이다. 끊임없이 관심과 인내심을 가지고 돌보면서 기다려 준다면 학생도 언젠가는 깨달음을 얻을 것이고 값진 결과를 얻을 것이다. 그렇게 깨달음을 얻는 것은 지속적이고 다양한 경험들을 통해서 이므로 교사는 모든 상황, 사건들을 교육이라 생각하고 노력해야 할 것이다.

*라몬과 하랄트
교사가 학생들과 함께 생활할 때 어떠한 눈으로 그들을 바라봐야 하는지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다. 라몬은 외국에서 이민 온지 얼마 되지 않아 의사소통이 힘든 약자이고 하랄트는 덩치가 큰 강자이다. 하랄트는 라몬이 교칙을 어기도록 하고 도둑으로 까지 몰아버려 돈을 보상하게 했고 아이들에게 놀림까지 당하게 됐다.
평소의 라몬과 하랄트를 여겨본 교생선생님이 이의를 제기했지만 교생이라는 이유로 묵살 당했다. 나중에 일이 더 크게 된 후 교장 선생님의 참여로 하랄트의 잘못이 밝혀지게 되고 라몬은 누명을 벗을 수 있었다. 그렇지만 그 후에 라몬은 성격이 난폭해지고 성적도 떨어지면서 학급의 문제아가 되어버렸다.
만약 선생님들과 교장선생님이 처음부터 라몬의 어려운 입장을 돌봐주면서 문제를 해결하고자 했다면, 겉으로 보이는 문제만 빨리 해결하려고 하지 않았다면 라몬이라는 아이가 그렇게까지는 바뀌지 않을 것이란 생각에 안타까웠다. 교사의 잘못된 권위 의식과 무관심이 한 약한 아이를 이렇게 만들어 버렸다. 학생들의 작은 소리에도 귀 기울이며 그들의 입장에서 문제를 해결해 나가야 한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