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배구 포지션별 특성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08.31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배구 경기시 포지션변 선수의 특성과 역할에 대해 설명하여 6인제 배구의 특성을 이해한다.

목차

1. 세터 setter

2. 라이트 right

3. 레프트 left

4. 센터 center

5. 리베로 libero

본문내용

1. 세터 setter

6명이 수비하고 공격한다는 성격으로부터,
공수에 포메이션이 매우 중요해진다.
같은 장소를 2명이 수비해도 어태크 후
상대의 블록에 대비하지 않고 방치해서는
아무런 의미가 없으며, 팀 전체가 공격하고
수비하는 중에 팀플레이의 특징이 살아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블록에 몇 사람이 참가할 수 있는지 판단하여 배치 구성을 하 는데, 전원이 참가할 수 있으면, FL과 대각의 BR에 키가 크고 강력한 어태커(에이스 스파이커)를, 중앙에는 속공할 수 있는 플레이어를, FR과 그 대각에는 위력은 없지만 재치가 있는 보조 어태커를 배치한다. 그리고 세터는 센터, 또는 보조 어태커가 후위 로 돌았을 때에 그 자리를 대신한다. 이것에 의해 전위의 세 사람이 공격에 참가할 수 있으므로, 공격에 폭이 생긴다. 또 그중의 한 사람이 블로커로서 적합하지 않으면 리시브에 전념한다.
두 사람은 서로 대각으로 배치하여, 세터로서 센터 포지션을 취 한다. (개성을 살린 구성이 팀의 힘을 향상시키는 데에 필요함)


2. 라이트 right

라이트는 레프트 못지않은 큰 공격과
센터와 같이 콤비를 맞춰 플레이를 하는
전천후라 할 수 있다.
라이트 공격수는 거의 왼손잡이
거포이다. 왼손잡이여야만 오른쪽에서
공격 시 다양한 각도가 나올 수 있다.
코트의 오른쪽에서 공격을 시도하는 라이트 포지션의 특성 상 왼손잡이가 공격의 폭이 넓다는 점에서 유리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른손을 쓰는 라이트가 많은 것은 좋은 왼손잡이 선수가 매우 드물기 때문이다.
공격의 형태는 레프트와 거의 흡사하다. 보통 공격력이 우수한 주공격수가 이 포지션에서 플레이를 한다.
라이트는 다른 어떤 포지션보다 공격력 우선의 포지션이다. 센터처럼 블로킹과 트릭 점프에 많은 신경을 써야하는 것도 아니고, 레프트처럼 리시브에 참여하지도 않으며, 리베로와 교체되지도 않는다. 따라서 공격 우선의 마인드를 가진 뛰어난 공격력의 선수들이 라이트에 포진하게 되고, 이들이 주공격수로 활약하는 것이 일반적인 추세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