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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산

저작시기 2006.08 |등록일 2006.08.31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등산에 관한 프로그램입니다. 등산에 관한 일반적인 내용이 기술되어 있으며 프로그램도 함께 나와 있습니다. 등산에 대한 좋은 레포트라고 생각됩니다.

목차

[1] 활동 목표
[2] 진행 계획(2박3일)
[3] 등산의 실제

본문내용

[3] 등산의 실제

가. 등산의 형태
(1) 단독 등산
모든 것을 혼자 계획하고 진행하고 스스로 책임져야 하는 등산으로 자기 능력에 맞는 산의선택, 시간의 절약 등 유리한 면이 있기도 하지만, 어렵고 위험하다.
(2) 집단 등산
학교나 단체에서 행하는 등산으로 리더의 통제와 책임하에 행한다. 면밀한 계획과 준비가 필요하다.
㈎ 종주 등산 : 산 능선을 연결하는 능선 코스를 따라 등산하는 방법으로 세밀한 계획이 필요하다.
㈏ 왕복 등산 : 산을 오른 후 출발지로 다시 내려오는 방법으로 당일 등산에 많이 활용되고 있다. 단식 등산과 복식 등산이 있다.
㈐ 횡단 등산 : 산맥을 따라 최단거리를 향해서 오르고 다음 반대 방향으로 하산하는 방식이다.
㈑ 극지법 등산 : 고산에서 쓰는 방법으로 베이스캠프→캠프1→캠프2 식으로 전진 캠프를 설치하여 정상을 공격한다.

나. 보행과 운행
(1) 보행 요령
㈎ 보폭은 짧게 천천히 걷고, 발바닥을 지면에 붙여 걸어 충격이 발바닥 전체에 고루 퍼지게 한다.
㈏ 보행 속도는 일정하여야 하며 처음에는 천천히 걷고 등에 땀이 배이면 일반적인 속도를 유지한다.
㈐ 피로하기 전에 적당한 휴식을 취하되 처음에는 20분쯤 가서 5분 쉬고, 40분가서 10분 쉬는 등 호흡 조절을 하고 본 궤도에 오른 후에는 50분에 10분 쉬는 것이 좋다.
(2) 지형에 따른 보행 요령
㈎ 오르막길과 내리막길 보행
오르막길에서는 보폭은 좁게 발바닥 전체를 붙여서 걷고 내리막길에서는 중심을 잃지 않도록 무릎을 조금 굽힌 자세로 천천히 내려간다.
㈏ 능선에서의 운행
① 돌과 바위가 많으며 바람과 강한 직사광선에 몸이 노출되기 쉽다. 특히 심한 바람이나 돌풍을 만나면 바위틈이나 여럿이 어깨동무를 하여 피한다.
② 안개나 구름이 끼었을 때는 계곡으로 내려가지 말고 날이 개일 때를 기다린다.
㈐ 계곡에서의 운행

참고 자료

남정걸외. 사회교육 및 청소년프로그램 편람. 교육과학사. 1995
정명수외. 등산과 야외활동. 조선대학교출판부. 2003
한동철. 등산의 세계. 조선일보. 2002
유정열편. 등산가이드. 삼호미디어.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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