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정신간호]개방 혼성 병동 정신분열증 환자 case study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08.31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정신병원 실습 컨퍼런스 자료입니다.
교수님께 직접 제출한 자료입니다.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목차

1) 일반적 배경

2) 건강력
① 사정 일의 주 증상
② 입원 당시의 주 증상
③ 입원동기
④ 입원 일로부터 사정 일까지의 병동 생활 (대인관계, 활동, 수면, 영양, 개인 위생 등)

3) 신체검진

4) 발달력

5) 가족력
☞ 구조(3대의 가족구조)
☞ 가족력
☞ 성격 및 관계

6) 정신상태 사정
㉠ 외모
㉡ 언어
㉢ 운동성 활동
㉣ 면담 시 상호 작용
㉤ 기분 및 정서
㉥ 지각
㉦ 사고 내용

7) 의학적 진단명

8) 임상병리검사

9) 임상심리검사


- 투약 -
- 간호진단 -
#1. 부정적인 인식과 관련된 자존감 저하
#2. 불면과 관련된 수면양상장애
#3.활동부족과 관련된 변비

※ 참고 문헌

*환자와 병동에 대한 느낌

본문내용

2) 건강력

ⓐ 현병력

① 사정 일의 주 증상

☞ 망상, 환각, 해체된 언어표현이나 행동과 같은 양성 증상은 없음.
☞ 차분하고 얌전한 성격의 대상자는 대화하는데 처음에는 간호학생을 경계하고 의심이 많은 듯 보였으나 시간이 지나고 계속적인 대화를 통해서 협조적이며 같이 이야기하는 것에 대해 즐거워하심.
☞ “저는 처음 보는 사람하고 잘 지내지 못하고 의심이 많은 편이에요.”
☞ “남자들하고도 만나지만 어느 정도 선을 긋고 만나는 편이에요 저는 여자는 정조를 지켜야 한다고 생각해요.”
☞ “지금은 학생하고도 이야기를 잘 하지만 거의 대부분 처음 오는 학생들이 저와는 이야기를 하지 않아요. 제가 무섭나봐요..”
☞ (운동을 조금 하시고는) “ 움직이는 것을 너무 싫어해서 그냥 편하게 앉아있거나 쉬었으면 좋겠어요.” (activity 제한적)
☞eye contact 양호
② 입원 당시의 주 증상

☞ “ 사람들이 저한테 자꾸 말을 걸고 괴롭혔어요”
☞ “ 물먹는 것도 불결해서 먹지도 못했어요. 계속 수돗물 만 틀어 놓고 수돗물 만지고 계속 손을 닦고 타월을 적셨어요.” (poor oral intake, unusual behavior)
☞ “가족들이 자꾸 저를 괴롭히고 찔러 죽이겠다고 했어요.” (persecutory delusion)
☞ 입원전 기도원에 2달 가량 있었다면서 “ 신이 병(우울증)을 고쳐 준다고 (신이 시켜서) 해서 기도원에 2달 동안 있었어요 그때는 내가 여왕이라도 될 수 있었을 것 같았다. 그때 병이 심해져서 지금까지 입원을 하고 있는 것 같아요. 그때 기도원에 가지 말았어야 하는데...” (auditory hallucination)
☞ “잠을 잘 수가 없었어요.” (insomnia)
☞ “남편이 이혼 한 게 후회된다고 저한테 말했어요. 아이들이 보고 싶었는데 시댁에 있으니깐 발길이 쉽게 가지 않아서 만나지 못한 게 너무 오래됐어요. 예전에는 딸이 저한테 자주 전화하더니 요즘은 남편한테 혼이 났는지 전화도 오지 않아서 우울하고 슬펐어요.”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