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공학]Polymer 수축율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08.31 워드파일MS 워드 (doc) | 7페이지 | 가격 3,800원

소개글

고분자 성형에 있어서 수축율 관련된 내용을 소개한 리포트

목차

<수축의 원인>
<의사교환>
<장비관리>
<Q.C 모니터링>

본문내용

고분자를 성형물로 가공하는데는 다양한 기술이 사용되어지고 있지만 어떤 부품에 적용되는 가공 기술은 일반적으로 정해져 있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여기에서는 가공 기술 전반적인 문제 중에 하나인 고분자 수축율에 대해서 논하려고 한다.
대부분의 성형업자들이 정확한 치수의 성형품을 생산하고자 할 때 겪는 어려움은 정확한 수축율을 예측하는 것입니다. 사출성형에 있어 수축율에 영향을 주고 또한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치수의 변화를 가져다 주는 여러가지 요인들이 있기 때문에 수축율을 정확히 예측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성형업자들이 성형수축율을 이야기할 때 그것은 실온에서 측정된 금속의 금형치수와 금형에서 빠져나온 뒤 1시간에서 24시간 동안의 한정된 시간이 경과한 후 측정된 제품의 치수와의 차이를 의미합니다.

<수축의 원인>

제품크기의 감소는 분명히 성형품의 냉각에 의한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비결정성 수지로 표현되는 폴리스티렌, ABS, SAN 또는 아크릴 같은 플라스틱은 온도저하에 비례하여 크기가 조금씩 감소하며, 낮은(0.5%이하) 수축율을 갖고 있습니다.

결정성 수지(혹은 반결정성 수지)라고 불리는 아세탈 수지, 열가소성 폴리에스터 수지, 나일론 수지 대부분의 그레이드 및 미네랄 강화 나일론수지는 온도에 비례해서 크기가 변화하지 않는데 그 이유는 부피의 변화가 고화 과정중에 일어나기 때문입니다. 그림 1에서는 같은 온도범위에서의 폴리스티렌과 아세탈의 부피 변화를 비교하고 있습니다. 그림1. 냉각시 결정성 수지가 비결정성 수지에 비해 부피변화가 크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