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대중국 무역의존도 심화현상 진단 및 전망

저작시기 2006.07 |등록일 2006.08.31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본 고에서는 한국의 수출의존 정도와 그 원인을 한중간의 무역구조 분석을 통해 알아보고, 향후 이러한 의존현상이 얼마나 더 진행될 것인지를 추정하고자 하였다. 우리의 대중국 수출의존도가 높아지고 있는 가장 근본적인 원인은 중국과의 지리적 인접성에서 찾을 수 있으나, 한중간의 상호보완적 산업구조, 그리고 이러한 보완적 산업구조를 결정짓는 요인으로서 우리 기업의 대중국 투자와 매입・매출 패턴, 중국의 수출구조의 특성에서 그 원인을 찾을 수 있다.

목차

-요약-
1. 문제제기
2. 한국의 대중국 수출의존도 심화 현황
3. 대중국 수출의존도 심화의 원인분석
4. 대중국 수출리스크 평가와 전망
# 참고문헌

본문내용

한국 수출의 중국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지고 있는 것은 양국간의 상호보완적인 분업구조에 의한 불가피한 현상이라고 할 수 있으며, 지금까지는 중국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지고 있는 것이 우리의 수출에 긍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하였다고 할 수 있다. 특히 중간재에서 대중국 의존도가 높아지고 있는 것은 한중간의 가공단계별 분업구조에 따른 것으로서 한국의 대중 수출 증대에 크게 기여해 왔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중국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지고 있는 것은 중국경제의 리스크에 우리의 수출이 노출되어 있음을 의미하며, 중국에 대한 수출이 둔화될 경우 우리 경제가 받는 충격은 클 수밖에 없다는 점에서 바람직한 현상은 아니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중국이 중간재 산업에서 경쟁력이 제고되고, 중국에 진출한 우리 기업들이 현지조달을 강화하면서 이러한 분업관계가 점차 경쟁관계로 반전되고 있다는 점에서 향후 우리의 대중 수출이 위축되고, 대중 무역수지 흑자가 줄어들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따라서 대중 수출의존도 심화에 따른 리스크를 최소화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참고 자료

수출입은행 (www.koreaexim.go.kr)
한국무역협회 (www.kita.net)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