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의학]운동이 순환계에 미치는 영향

저작시기 2006.08 |등록일 2006.08.31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운동이 순환계에 미치는 영향을 소개한 레포트 입니다.
본문내용3페이지가 아닌 총 5페이지 입니다.

목차

Ⅰ. 운동시 심장혈 관계의 반응

1. 심박수 (Heart Rate : HR)

(1) 안정시 HR
(2) 운동시 HR

2. 일회박출량 (Stroke Volume : SV)

(1) SV와 운동관계

3. 심박출량 (Cardiac Output)

Ⅱ. 운동시 산소 섭취량의 증가

Ⅲ. 운동시 혈류량의 변화

본문내용

Ⅰ. 운동시 심장혈 관계의 반응

운동중에는 심장혈관계에 많은 변화가 일어난다. 이모든 변화는 각각의 기능을 최대로 효율적으로 하여 체내에서 늘어난 수요를 심장혈관계가 충족시키기 위하여, 공동의 일익을 담당하게 된다. 이와같은 변화를 좀더 잘 이해하기 위하여 특수한 심장혈 관계의 기능을 더 알아보아야 한다. 특히 심장혈관계의 구성요소인 다음과 같은 항목들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기로 한다.

1. 심박수 (Heart Rate : HR)
HR은 심장 혈관계의 기능을 알아보는 가장 간단하고 도움이 되는 지표중의 하나이다. 요골동맥과 경동맥에서 맥을 짚으면 간단히 알수 있는 것으로 HR은 운동을 할때 체내의 증가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심장이 수행해야하는 일의 양을 나타낸다. 이점을 이해하기 위해서 안정시와 운동중의 HR 을 비교해보자.

(1) 안정시 HR
안정시 HR은 평균적으로 60~80박/분이된다. 운동을 하지 않고 좌업생활을 주로 하는 일반 중년층에서는 안정시 HR이 100박/분 이상인 경우도 있다. 그러나 지구력 트레이닝을 아주 많이하는 육상선수들에게서는 안정시 HR이 20~40박/분으로 낮다. 나이가 듦에 따라 감소되는 것이 보통이다. 운동전 HR은 정상적인 안정시 HR보다 훨씬 크게 나타나는 것이 보통으로 이것을 예상반응이라고 한다. 이 반응은 교감신경계로부터 놀에피네프린과 부신에서 분비되는 아드레날린이라고 하는 신경전달 물질의 분비에 의해서 일어난다. 미주신경의 긴장 역시 감소되 운동전 HR이 증가되기 때문에 안정시 HR은 완전히 긴장을 풀고 안정된 상태에서 측정되어야한다.

(2) 운동시 HR
운동을 시작하면 HR은 신속하게 운동강도에 비례하여 증가된다. 그이유는 HR과 산소섭취량이 비례관계에 있기 때문에 운동강도를 정확하게 조절하고 측정할수 있으면 산소섭취량은 추정될수 있다. 그러므로 운동강도를 산소섭취량으로 나타내면 정확할뿐만 아니라 다른사람들과 비교하는 데도 좋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