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감상]쪽빛황혼(마당놀이)

저작시기 2004.03 |등록일 2006.08.31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쪽빛황혼을 직접 보면서 열심히 메모하여 제 생각을 중점적으로 하여 작성한 리포트입니다.
간략하게 2장으로 요약하였습니다.

목차

1) 탄생마당
2) 고려장 이야기
3) 떠나는 박씨내외
4) 약장사
5) 서울생활 1
6) 할멈마당
7) 서울생활 2
8) 영감마당
9) 서울생활 3
10) 너도 늙는다.
11) 돌아온 박영감 내외
12) 천도굿

본문내용

안녕하세요?
교수님. 저는 이번 학기 교수님의 과목인 연극의 이해를 수강하고 있는 .....입니다.
친구랑 같이 사간 맞춰 우금치 단원의 마당극 <쪽빛황혼>을 보았는데 여러 가지 교훈을 얻는 좋은 계기가 된 것 같습니다. 쪽빛 황혼의 주제는 ‘누구나 늙고 죽는다`는 단순한 진리를 잊고 사는 현대인들에게 ’노인을 사랑하는 것이 바로 나의 미래를 사랑하는 것이다`라는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습니다.
<쪽빛황혼>의 내용을 살펴보면 당산나무 아래에서 조용히 제를 지내고 있는 박씨 내외는 이제 늙고 기력이 딸려 도시로 간 아들 며느리와 함께 살게 되었다며 잘 지켜달라는 축원을 당산나무에게 바치고, 평생 살아 온 고향을 등지고 떠납니다. 물 설고 익숙치 않은 도시로 간 박씨 내외는 도시의 다른 노인들을 만나 서로 위로하고 적적함을 달래보려 공원으로 나서지만 황혼을 맞이하는 노인들의 삶은 결국 누구나가 제각기의 아픔을 지니며 살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고 급기야 박노인의 아내가 치매증상을 보이기 시작합니다. 점점 심해지는 아내의 치매증상과 자식들의 냉대를 보다 못한 박영감은 할멈이 애타게 그리는 고향으로 돌아오며 생을 마감하는 걸로 끝이 납니다.
총12개의 짧은 에피소드형식으로 나누어 위와 같은 내용을 보여주고 있는 이 쪽빛황혼은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서론은 탄생마당과 고려장이야기 그리고 고향을 떠나는 박씨 내외를 다루고 있는 세 번째 에피소드까지입니다.
1) 탄생마당
당산신들이 나와 생명탄생의 존귀함과 늙고 병드는 것 또한 소중한 인생의 과정임을 얘기하고, 남녀 세 쌍이 나와 이성지합의 과정을 통해 아이를 점지 받아 낳고 둥둥 타령을 부르며 기뻐합니다.
2) 고려장 이야기
풍습에 따라 늙고 병든 아버지를 버리려던 아들이 아버지를 지고 간 지게를 자신을 버릴 때 다시 쓰겠다는 자식을 보며 반성했다는 옛 얘기를 하며 당산신들은 효의 중요성을 일깨우고 있습니다.

참고 자료

쪽빛황혼을 직접보고 작성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