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서양 중세 교육 정리

저작시기 2006.08 |등록일 2006.08.30 한글파일한글 (hwp) | 15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서양 중세 전기, 후기 및 교육 철학자 연구 조사 보고서 입니다.

목차

Ⅰ. 중세 전기의 교회학교 교육
Ⅱ. 중세 후기의 교육
Ⅲ. 토마스 아퀴나스(Thomas Aquinas, 1224~1274)
Ⅳ. 아우구스티누스

본문내용

중세 전기의 시대적 사회적 특징
중세의 문화는 고대 그리스나 로마의 문화아 판이하게 다르다. 중세는 로마 제국에 견줄만한 가엵한 국가 형태를 취하지 못했고 계속되는 사회적 불안 속에서 정신적 구원을 신앙, 즉 종교에서 구했다. 고대 그리스 문화가 인본주의, 심미주의, 현세주의, 국가주의의 색채가 강했고, 고대 로마 문화가 자유주의, 실리주의, 현실주의, 제국주의적 특성을 가졌음에 비하여, 중세문화는 초자연주의, 금용주의, 내세주의, 개인주의로 그 특징을 요햑할 수 있다.

1. 중세의 교육사상
첫째, 오직 신만을 위한 인생관이나 세계관으로 일관된 사상이다. 즉 신을 중심으로 신에 복종하는 신 중심주의(theocentricism)였다. 둘째, 종교적 정서를 도야하는 주정주의였다. 스콜라 척할의 발달도 종교적 정서생활을 경험하게 하는 수단이었다. 따라서 인간 이성을 도야하는 이지를 소중히 여기고 도덕적 실천 행동과 실용생활을 부정한다. 셋째, 인생관에 원죄설을 주장하여 죄에 대한 대가로서 현세의 고행과 금욕을 경험해야 할 운명적 존재라는 것이다. 이러한 교육사상이 암흑과 침체를 가져다 준 결과가 되었다. 넷째, 교권적, 타율적인 면이 강하게 작용하는 교육이었다.
중세는 고대 인본주의 교육목적에 부정적인 태도를 취하였다. 현세는 내세를 위한 준비기에 지나지 않으므로, 인간의 자연적 성정을 금기시하고 초자연적, 내세적 세계관에 근거하여 신에 대한 경건한 신앙심을 길러 천국에서의 영생을 얻는 것을 지상 목표로 삼았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