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방송학]다큐란 무엇이며 종류는?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08.30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다큐의 정의와 그 종류

목차

1. 다큐멘터리의 정의

2. 다큐멘터리의 종류

본문내용

1. 다큐멘터리란 무엇인가

다큐멘타리(documentary)라는 말은 1802년에 처음으로 사전에 등장한 비교적 최근 언어이다. `다큐멘타리`가 파생되어 나온 `다큐멘트`(document)는 `증거나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기록되어져 있는 것`이라는 의미를 갖고있다.
다큐멘트의 어원인 다큐멘텀 (documentum) 은 중세말, `권리 또는 특권을 증명하는 행위`라는 뜻의 무니멘트 (muniment)를 대신해서 사용되었던 말이다. `다큐멘트`는 점차 `권리`라는 추상적인 의미에서 `계약을 보장하는 법적인 권리`라는 뜻으로 점차 구체적인 의미를 갖게됐다. 이후 산업혁명이 일어나고 사회관계가 점점 복잡해지고 자본주의의 발달에 의한 계약관계 및 법적인 관계의 증대로 `다큐멘트`라는 말은 보증서, 특허, 비망록, 요약, 세목, 법원영장 등을 총칭하는 단어로 이용됐다.
다큐멘트의 현대적 의미는 이 말이 내포하고 있는 `증거`라는 총체적 의미를 중심으로 형성되어 왔다. `다큐멘트`의 이같은 의미는 사진기술의 발달과 맥을 같이 한다. 사진은 그 기술이 발명될 당시부터 증거를 보여주는 일종의 `다큐멘트`로 받아들여져 왔다. 다시 말해 사진은 어떤 상황의 진실성을 입증할 수 있는 중요한 `증거`로 받아들여 지게 된 것이다. 이는 오늘날 우리가 일반적으로 받아들이는 다큐멘타리가 사진기술의 발달과 밀접한 연관이 있음을 보여준다. 우선 `다큐멘트`를 `사실에 대한 증거`라고 이해한다는 것 자체가 오늘날 우리가 일반적으로 받아들이는 다큐멘타리의 정의와 매우 흡사한 것이다. 즉 사진기술의 발달이 다큐멘타리의 현대적 의미를 구성하게 만들었다고 볼 수 있는 것이다. 사진기술은 영화의 발명으로 이어졌는데 영화는 오늘날 텔리비젼 매체에서 다큐멘타리가 자리를 잡기 이전단계의 주요 전달매체였던 것이다. 즉 사진기술은 `다큐멘타리영화`의 기술적 원천이라고 할 수있는 것이다. 이런 의미에서 사진기술은 다큐멘타리장르에 개념적 정의와 존재방식 모두를 제공해준 셈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