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물리학]마이켈슨 간섭계[결과]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08.30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결과
2. 결론
3. 토의

본문내용

2. 결론

- 마이켈슨 간섭계 실험을 하면서 알아낸 사실은 다음과 같다.
1) 마이켈슨 간섭계를 이용하면 거울의 미세한 이동을 감지할 수 있었듯 물체의 미세한 움직임을 알 수 있었다.
2) 마이켈슨 간섭계가 나타내는 간섭 무늬는 동심원이고 그것은 레이저의 결이 잘 맞기 때문이고 그 무늬는 사진1.과 같다.
3) 을 위해 측정한 d와 N을 대입한 결과 레이저의 오차는 있었지만 본래 파장과 비슷한 값을 얻었다.
4) 간섭 무늬가 오므라들거나 퍼져나가는 것은 아마도 간섭이 되면서 나타나는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5) 간섭 무늬가 나타나는 현상에 대해 책의 그림 4로써 이해했고 그 차이를 실험을 통해 확인 할 수 있었는데 차이가 너무 작아 안보이는 듯 해도 빛의 파장을 구할 수 있었다.

3. 토의
- 간섭무늬를 의외로 어렵게 찾았다. 실험자가 거울을 잘 조작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 때 간섭무늬는 동일한 광원에서 산란된 두 개의 광로가 만나서 생기는 것이었다. 그리고 그것을 정확히 맞춰야 간섭무늬는 정확히 나타났다. 그리고 우리가 마이크로미터를 조절할 때마다 간섭무늬가 오므라들었다(혹은 퍼지거나)하였고 이는 분명 위상차이로 인해 나타나는 현상일 것이다.

오차원인을 생각해보면
1. 마이크로미터가 너무 미세해 조작하는데 어려움이 많았다.
- 조금만 건드리더라도 간섭무늬가 많이 퍼지거나 오므라들기 때문에 그것을 세면서 정확히 하기가 어려웠다.
2. 빛을 보면서 수를 세는 실험이어서 몇 번 정도 까먹은 적이 있었다.
- 실험자의 실수였다.
3. 볼록렌즈가 닦여있지 않았다.
- 볼록렌즈를 통해 빛이 통과하는데 이를 깨끗이 하지 않아 이물질이 많이 묻어있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