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학]nie, 신문활용학습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08.29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Ⅱ.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지금껏 학교에서 활용하는 최적의 교재는 교과서라고 여겨져 왔으며, 교사들 또한 대부분 교과서에 의존하여 가르쳐온 것이 사실이다. 물론 교과서는 교육전문가들이 학생들의 발달 단계를 고려하여 만든 좋은 교재임에는 틀림없으나, 전국 공통 교재이므로 지역사회의 생활, 풍습 등의 반영이 부족하고, 시사적인 내용이나 폭넓은 내용을 담는데는 한계가 있기 마련이다. 이러한 단점을 극복하고 폭넓은 시사적 내용과 무궁무진한 아이디어로 교과서를 보완, 보충해 줄 수 있는 것이 바로 NIE(신문활용학습)라 할 수 있다. 우리 주변에서 손쉽게,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구할 수 있는 신문을 통해 시사적 감각을 키우고, 다양한 방법으로 신문을 활용하여 학습함으로써 아동의 창의성을 키우고 재미있게 자기주도적으로 학습을 해 나갈 수 있다. 본 레포트에서는 NIE의 정의와, 교육적 효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NIE (신문활용교육)의 정의
신문을 가지고 신문으로 가르치자ꡑ는 교육적 시도로서ꡐ살아있는 교과서(LivingTextbook)
ꡑ인 신문을 활용하는 열린 교육으로 21세기에 알맞은 정보화 교육을 하자는 시도이다. 즉 누구나 쉽게 구할 수 있는 신문을 통해 사회적으로 문제화되고 있는 많은 정보 가운데서 필요한 것을 선택하여 학습에 유용한 보조 교재와 교수 방법으로 활용함으로서 신문과 친숙하게 하고, 또한 열린 교육을 통해 21세기에 걸맞은 교육의 효과를 높이고자 하는 프로그램이다.

2. NIE의 역사
이 운동은 미국의 뉴욕 타임즈가 1930년대 후반에 학교에서 신문을 활용할 수 있도록 주
요 교육프로그램을 마련해 준 것으로부터 시작되었다.
그동안 꾸준히 발전되어 현재 미국에서는 700여 개가 넘는 신문사가 NIE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미국 뿐만 아니라 캐나다와 유럽 각국 그리고 이웃나라인 일본에서도 현재 활발히 전개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1995년 중앙일보사가 국내 일간지로는 처음으로 NIE 코너를 마련하여 교사 연수와 학부모 연수를 실시하는 등 NIE 운동을 주도해 오고 있다. 최근에는 조선일보에서 인터넷 및 전자신문활용교육(키드넷 NIE)을 각 어린이 신문에서는 일주일에 한 번씩 NIE 코너를 싣는 등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3. NIE의 목적
신문은 언어, 특히 문자 중심의 정보 매체로서 아직은 문자 해석이 원활하지 못한 유아들에게 교육 활동 자료로 활용하기에는 어려운 점이 많지만, 그 안에 담겨있는 다양한 문자를 통하여 문자에관심을 갖게 하고, 그림이나 사진을 보며 얻게 되는 정보나 느껴지는 인상 등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표현해 봄으로써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초적인 언어 능력과 바른 언어 생활 습관과 태도를 길러주는 등의 장점을 가진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