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복지]산재보험과 근로기준법의 비교에 따른 근로기준법의 확대적용의 필요성

저작시기 2006.08 |등록일 2006.08.29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정말 열심히 조사하고 작성한 믿을 수 있는 레포트입니다.

후회없이 권해드리는 레포트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길 바라겠습니다.A+!A+!!!!

맑은 공기를 마시고신선한 아침의 향기를

듬뿍 마음에 담고 시작하는 하루가 되시길..*^^*

목차

1. 분석 및 사례

1) 분석
2) 사례
- 사례 1 -
- 사례 2 -
- 사례 3 -
- 사례 4 -

2. 문제점 및 개선방안

1) 근로기준법
2) 산재보험

3. 정책 제안

본문내용

3. 정책 제안

첫째, 근로기준법은 헌법이 정한 인간의 존엄성을 보장하기 위하여 구체적으로 정해진 법률이다. 즉 헌법 제32조 제3항의 내용을 구체적이고 실질적으로 실현하기 위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헌법이 정한 인간의 존엄성을 보장하기 위해 만들어진 근로기준법에는 어떠한 원칙이 작용하는 것인가를 알아볼 필요가 있으며, 위와 같은 ‘업무상재해와 관련 산재보험과 근로기준법과의 비교’에 따른 적용과 급여에 따라 근로기준법 확대의 적용 필요성에 대하여 정책적 제안을 하고자 한다.

건설업의 경우 일일노동자가 많은 관계로 산업재해 위험요소 속에 있다고 할 수 있겠다. 따라서 산재보험과 같은 보험에 들지 않은 경우가 많으며, 움직이는 곳곳이 사고의 위험요소이기 때문에 산재보험과 같이 근로기준법 또한 적용의 폭이 더 확대될 필요성이 있다고 하겠다.

특히, 근로기준법에서 요양보상 같은 경우 확대 적용될 필요성이 크다고 하겠다. 일용직 같은 경우 하루 먹고살기 바쁜 기초생활수급자가 많기 때문에 사고가 발생할 위험성과 발생 시 어떠한 혜택(요양급여, 휴업급여)도 받기 어려운 실정이다. 만약, 근로기준법이 산재보험과 비교되는 부분에 있어서 포괄하는 범위가 조금 더 확대적용(요양보상에서 근로기준법 4일미만 → 7일 미만으로)된다면, 일용직에 종사하는 기초생활수급자 같은 경우에 의료혜택에 따른 생활상의 안정을 찾을 수 있을 것이며, 의료비 절감이라는 맥락에서 좋은 서비스 기회가 될 것이다. 또한, 사고 발생 이후 나타나는 합병증에 대한 처방까지 할 수 있기에 때문에 확대 적용의 필요성이 강조된다. 근로기준법상에서 사용자의 입장에서 부담이 되겠지만, 요양보상자가 부양자라는 입

참고 자료

윤조덕 외. 2001. 『산재보험재활사업의 중장기 발전전략』. 한국노동연구원.
박수경. 2000. 『산재보험 요양관리실태와 합리화 방안 연구』. 한국사회보장학회.
박수경. 2003. 『산재보험 재활서비스 증대를 위한 재활상담원의 역할모형에 관한 연구』. 대진대학교 부설 지방정부정책연구소.
윤조덕 외. 2000. 『산재보험 의료기관 지정제도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노동연구원.
신수식. 2004. 『산재보험제도의 현안과제』. 한국노동연구원.
김용하 외. 『산재보험 운영 효율화 방안』.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윤조덕. 『산재보험의 재활체계 활성화 방안』. 산업복지연구센터 개소기념 심포지엄.
김진수. 『산재보험 급여체계 개선 및 발전방안』. 산업복지연구센터 개소기념 심포지엄.
이기영 외. 『산재보험제도 운영주체의 다원화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조세연구원.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