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과학]한국의 핵폐기물 저장방안

저작시기 2005.10 |등록일 2006.08.29 한글파일한글 (hwp) | 1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원자력 발전은 21세기에 가장 획기적인 발전방식으로 인정된 중요한 과학기술이다. 그러나 원자력 발전의 에너지원이 되는 핵의 위험성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꺼리고 있기도 하다.
이 글에서는 최근 부안 위도의 핵폐기물 처리장 건설을 둘러싸고 벌어진 일련의 분쟁에 착안하여 우리나라에서 핵폐기물을 효과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알아보고, 외국의 예를 살펴보았다.

목차

머릿말
내용
1. 원자력이란?
2. 핵발전에 따라 발생하는 폐기물의 종류 및 성질
<1> 핵폐기물이란?
<2> 핵폐기물의 분류
3. 저장 방법 및 방법의 안정성
<1> 고준위 폐기물
<2> 중저준위 폐기물
<3> 중간 저장 시설
4. 안전성의 문제
<1> 방사능이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
<2> 방사선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
5. 외국의 예
6. 한국에서 적당한 저장 방법 및 저장 장소
<1>지질조건
<2>환경조건
<3>사업요구조건
맺음말
참고문헌과 사이트
1. 참고문헌
2. 사이트

본문내용

.........1. 원자력이란?
원자핵의 변환에 따라서 방출되는 에너지로서, 원자에너지 또는 핵에너지라고도 한다. 방사성원소가 자연히 붕괴할 때 나오는 방사선의 에너지도 넓은 의미에서는 이것에 해당하지만, 일반으로는 인위적으로 원자핵변환을 일으킴으로써 이용 가능한 에너지로 빼낸 것을 말한다. 에너지의 발전방법으로는 우라늄, 플루토늄 등 무거운 원소의 원자핵을 연쇄적으로 분열시키는 방법(핵분열)과, 중수소 등 가벼운 원소의 원자핵을 융합시키는 방법(핵융합)이 있다. 초기 원자폭탄, 원자로는 이들 중 핵분열을 이용한 것이고, 수소폭탄은 핵융합을 이용한 것이다.
핵융합은, 항성(스스로 빛을 내는 별)의 막대한 에너지원이라고 생각되어 예로부터 인류의 생활에 깊은 관계가 있었지만, 이것을 제어하여 동력원으로 이용하는 방법은 아직 확립되어 있지 않다. 원자핵에서 방출되는 에너지는 보통의 화학반응의 에너지와 비교하면 원자 1개당 수백만 배라는 거대한 것이 되고 그 에너지의 방출은 `제3의 불의 발견`이라고 하기에 적합하며, 인류의 장래 에너지원의 주력을 이룰 것으로 생각된다. 에너지의 방출과 동시에 새로 생기는 원자핵은 많은 경우 방사능을 띠고, 핵분열에 의해 방출되는 중성자를 물질에 흡수시키면 모든 원소에 대하여 방사성동위원소가 얻어지므로, 이들을 인공방사선원으로 이용할 수 있다. 이것은 원자력의 이용 면에서 동력원과 함께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하략)

참고 자료

1) 김상연 기자 -핵폐기장 신청 위도는 지금,
(잡지)동아 사이언스, 두산동아, 2003년 7월호
2) 강태원 기자 - 일본원전 현지를 가다, 전북중앙신문, 2003년 8월 22일
3) 김기순(산하온 환경연구소)
- (논문) 핵폐기물에 의한 해양오염과 국제책임: 해양투기를 중심으로..,
2000년 4월 29일
4) 이필렬 - (칼럼) 핵폐기물과 수소혁명에 관하여,
《녹색평론》제70호, 2003년 5.6월호
5) 다까기 다까시 - 핵폐기물과 공학적 발상의 단계

2.사이트
1) 건양대학교 의학과 홈페이지 (- http://tomix.new21.net/nuke)
2) 방사선 (- http://science.kongju.ac.kr/gs/phys/p320000.htm)
3) 원자력의 안전성(- http://cosmos.nca.or.kr/eco/book/ho4.htm)
4) 네이버 백과사전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