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근대화로의 발걸음, 신해혁명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08.29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신해혁명의 배경과 내용 결말에 대한 레포트
직접작성

본문내용

Intro ..
역사란 참 신기하다. 몇 천 년이라는 세월의 차이에도 불구하고 우리의 삶은 언제나 역사의 반복이다. 우리가 역사를 연구하고 그 가치를 중요시 생각하는 것도 이를 통해 얻을 수 있는 막막한 현실에 대한 해답, 그런 이유일 것이다. 그리 오랜 시간은 아니지만 아시아의 역사에 대해 공부하면서 떠오르는 단어는 막연하지만 분명한 ‘공통점’이었다. 우리나라와 일본 그리고 중국. 특히나 세 나라의 근대화 과정을 살펴보면 시기적인 부분이나 세세한 사항은 각기 다른 특성이 존재하지만 대체로 비슷한 수순을 밟으며 전개되었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부분들을 비교하고 생각해보는 것 또한 현재 그리고 미래의 우리현실에 대한 올바른 방향 탐색의 한 방법일 것이다. 그러한 의미에서 지금부터 중국사의 한 페이지를 장식하고 있는 신해혁명 에 대해 이야기해보도록 하자.


chapter 1 . 신해혁명이란 ?
가장 먼저 짚고 넘어가야 할 부분은 아무래도 신해혁명이 무엇인가에 대한 원론적인 접근이 아닌가 싶다. 辛亥革命이란 1911년에 일어난 중국의 민주주의 혁명을 말한다. 혁명봉기가 일어난 해인 1911년이 간지로 신해년이어서 신해혁명이라 불리고 있지만, 내용상으로는 민국혁명이 더 타당하다고 한다. 1913년의 위안스카이 토벌전쟁을 제2혁명, 1915~1916년의 반제제 투쟁을 제3혁명으로 지칭하면서 신해혁명을 미완의 혁명인 제 1혁명으로 부르기도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