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여드름의 이해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08.29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미용으로써의 여드름이 아니라, 질병의 하나로 살펴 본 여드름에 관한 내용입니다. 편집하실 필요 거의 없으실 거예요-!

목차

1. 여드름이란?

2. 여드름의 발생원인

3. 여드름의 발생단계

4. 여드름의 종류와 형태

5. 여드름 자국과 흉터

6. 여드름의 치료와 치료방법

7. 여드름에 관한 잘못된 상식

8. 여드름 주의사항

9. 여드름과 마음가짐

본문내용

1. 여드름이란?
☞ 여드름은 피지를 만드는 피지선에서 이상이 생긴 일종의 질병이다. 우리 신체의 모발(털)은 피부내의 모낭(털주머니)에서부터 자라나오고 이 모낭 주변에 기름 성분의 피지를 생산해 내는 피지선이 모여 있다. 이 피지선에서 분비된 피지는 모공을 통해 피부표면으로 나오게 되는데, 이 피지가 피부 표면을 보호하며 촉촉히 윤기를 준다. 그렇지만 이 피지가 과잉 분비되거나 피지가 피부 밖으로 배출되지 못하고 모남 주위에 갇힘으로써 여드름이 생기게 된다. 따라서 여드름은 피지선이 많이 모여 있는 얼굴, 두피, 목, 가슴, 등, 어깨 부위 등에 주로 발생한다.
한국인의 경우 15세부터 20세까지의 거의 모든 사람에게서 얼굴에 한 개 이상의 여드름 병변을 갖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 중 치료가 필요 할 정도의 여드름 증상을 가진 사람은 약 40% 정도이다. 서양인의 경우 10세에서 13세, 한국인의 경우 15세에서 17세에 나타나기 시작하여 5년 내지 10년간 지속 되다 20대 초반에 이르러서 서서히 사라지는 과정을 밟게 된다. 그러나 일부에서는 20대 후반이나 30대, 때로는 그 이후까지 여드름이 지속 되는 경우가 있으며 성인이 되어서 처음으로 여드름이 나타나는 사람도 있다.
여드름은 남녀 성별에 관련 없이 거의 같은 비율로 발생하나 남성의 경우 여성에 비해 좀 더 심하면서 오래 지속되는 여드름이 많다. 여성 여드름의 경우 생리 주기에 따른 호르몬 변화나 잘못된 화장품 사용에 따라 여드름이 심해졌다 좋아졌다를 반복하는 경우가 있고, 특히 화장품 사용에 따른 여드름의 경우 성인이 되서 까지 지속 되는 경우가 많다.
2. 여드름의 발생원인
☞ 여드름의 발생원인은 첫째, 피지가 지나치게 많이 만들어 지는 경우와 둘째, 모공이 막히는 경우를 들 수 있다.

1) 지나친 피지의 분비

(1) 사춘기
- 여드름은 보통 사춘기에 시작해서 극성을 부리게 되는데, 그 이유는 바로 사춘기에 분비되 기 시작하는 `안드로겐`이라는 남성호르몬 때문이다. 안드로겐은 피지선에 작용하여 피지의 생성을 촉진시킨다. 안드로겐은 남성호르몬이지만 부신에서도 분비되므로 이로 인하여 여성에게도 여드름이 생기게되며 다만 여성이 좀 덜한 편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