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신소재를 중심으로 본 가공직물

저작시기 2005.11 |등록일 2006.08.29 한글파일한글 (hwp) | 1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신소재를 중심으로 본 가공직물의 개괄적인 정의 및 종류/가공방법을 알아본 후 대표적인 신소재 감온변색섬유, 리오셀, Ever Dry 섬유에 대해 조사하였습니다.

목차

1. 직물의 가공과 신소재

2. 일반적인 직물 가공법의 종류

3. 여러가지 신소재와 가공법

4. 신소재섬유 1- 감온변색섬유

5. 신소재섬유 2- 리오셀

6. 신소재섬유 3- Ever Dry

본문내용

섬유의 가공이란 섬유제품을 화학적·물리적으로 처리하여 보임새·태·쓰임새 등을 바람직한 상태로 만드는 것으로 섬유와 약제의 성질이나 그들 사이의 보완적 성질을 이용하여 가공한다.
요즈음의 섬유산업 전반의 동향은 고급화, 다양화, 고기능화를 통한 고부가가치를 갖는 섬유의 개발로 특징지을 수 있다. 앞으로는 양적 팽창이 둔화됨과 동시에 질적인 수준향상이 절실하게 요청되고 있다. 이에 직물의 다양한 가공법을 활용한 섬유신소재는 1988년부터 시작되어 그 이후에 개발된 것으로 그 탄생 배경은 다음과 같다.
국제경쟁력 저하와, 인건비 상승의 경제적요인, 초극세섬유 제조 및 기타 가공기술의 발달, 고부가가치소재개발등의 기술적 발전, 그리고 소비자들의 요구와 선호의 변화로 인해 섬유신소재가 탄생하게 된 것이다.
새로운 가공법에 의한 섬유 신소재를 정의하면 종래의 섬유로는 표현할 수 없었던 부드럽고 건조한 촉감, 미묘한 외관변화, 풍부한 드레이프성 등의 독특한 질감과 FULL DULL, 심색성 등의 효과를 낼 수 있는 하이테크섬유를 말한다. 이는 일본에서 가장 먼저 개발되었다. 이러한 섬유를 얻기 위해서 고분자 단계에서부터 최종 염색과 가공단계에 이르기까지 고도의 기술을 이용한 차별화 기술이 사용되고 있다.


2. 일반적인 직물 가공법의 종류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직물의 가공법은 화학적인 방법과 기계적인 방법으로 나눌 수 있다.

신소재의 종류를 태, 열, 빛, 성능 등으로 나누어 살펴보고 그에 따른 가공법을 살펴보자.

1) 태에 관한 신소재 섬유

① 유사견 섬유
이것은 1960년대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폴리에스터의 실용적인 장점과 견의 특성과 우아한 감성을 접목시킨 소재에 다시 청량감을 강조한 소재이다.


박기모?
직물표면에 짧은 잔털을 낸 것
② 피치스킨 직물
견의 우아한 감성과 복숭아 표면의 특성을 갖도록 한 섬유이다. 초극세섬유를 이용하여 박기모방식이나 고이수축 혼섬사를 이용하여 직물표면에 미세한 고리를 형성시켜 미세분말 촉감을 갖게 한 제품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