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브레히트의 문예사조영향과 비판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08.29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브레히트의 삶과 생애 그리고 문예사조영향과 비판에 대하여 조사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시대상황
2. 브레히트의 삶과 생애
3. 브레히트의 문예사조영향과 비판
4. 서사극의 형식적 특성
5. 변증법적 연극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시대상황
19세기 말 독일사회는 비스마르크의 퇴장과 더불어 빌헬름 2세(Wilhelm Ⅱ)의 제국주의에 의해 지배되던 시대였다. 그러나 세계 제 2차 대전이후 독일은 패배국으로 전락됨으로서 빌헬름 황제의 독일제국은 와해되고 전후의 혼란 가운데 1918년 11월 9일 필립 샤이데만(Philipp Ssheidemann)에 의해서 공화국이 선포되었다. 여론 형성과정을 통한 국민적합의가 이루어지지 않은 가운데 패전의 결과로 갑자기 설립된 독일 역사상 최초의 공화국은 패전의 부담을 안고 끊임없는 정치적사건과 위기에 뒤흔들렸으며 사회적으로는 첨예화된 계급투쟁의 혼란이 끊이지 않았다. 특히 공화국 초기에는 외부로부터의 위협과 국내 정치상의 혼란이 서로 상호작용을 하여 정부 전복의 시도를 비롯한 각종 봉기등 정치적,사회적 사건들이 연달아 발생하였다. 게다가 인플레이션은 가속화되어 1923년 11월 말에는 그 절정에 달하게 되었다. 그러나 그후 공화국은 점차로 안정되어 갔다. 화폐가치도 회복되어 일단은 위기를 극복한 듯 했다. 그리하여 1929년까지는 전에 없던 경제적 번영을 누리게 되어 ‘황금의 20년대’라는 신화를 남기게 된다. 그러나 그것도 잠깐동안이고 1929년 10월 24일 뉴욕 월스트리트에서 시작된 세계 경제공황은 주로 미국자본에 의존하고 있던 독일의 경제를 제일 먼저 흔들어 놓았다. 실업자는 1930년 2월에 3백 50만에 달했고 1932년 말까지는 6백만 이상이라는 기록을 세웠다. 실업자 수의 증가와 이에 따른 사회적, 정치적 불안은 나치스의 세력확대를 촉진하게 되었다. 그래서 공화국의 설립은 독일의 어떠한 결실을 맺지 못하고, 바이마르 공화국은 마침내 히틀러와 파시즘의 제물로 희생되고 만다.

2. 브레히트의 삶과 생애
브레히트는 남부 슈바벤 지방의 아우크스부르크에서 오이겐 베르톨트 프리드리히 ( Eugen Berthold Friedrich)란 이름으로 신교의 세례를 받으며 태어났다. 당시 아우크스부르크는 독일의 도시들 가운데서도 가장 오래된 도시중의 하나이다. 19세기에서 20세기로 넘어올 무렵에는 인구가 9만도 못되는 도시였으나 1900년을 전후해서 공업화를 통해 이 도시의 경제적 구조가 바뀌기 시작하였고, 제1 차 세계대전 중에는 아우크스부르크가 군수 공업의 중심지였다. 그러나 급격한 공업화와 당시 그에 따른 노동운동의 의미가 증대되는 가운데에서도 아직은 관료조직과 군대의 영향 아래 이도시 대부분의 주민들은 여전히 소시민적이며 농촌적인 전통속에서 살아가고 있었다.

참고 자료

브헤히트 저. 김기선역 . 서사극 이론. 한마당.
로널드 그레이 저. 임장택 역. 브레히트 평전. 한밭.
이원선 . 브레히트 연구 . 두레 .
프리츠 마르티니 저 . 황현수 역. 독일문학사.
유한천 석사학위 논문. 브레히트의 연극론의 발전과정에 관한 고찰.
이상일 저. 브레히트. 건국대 출판부 . 1996.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