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대기오염의_정의와_역사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8.28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대기오염의 정의
대기오염의 역사
대기오염물질의 종류
대기오염물질의 영향
대기오염 방지대책

본문내용

대기오염의 정의
대기오염이란 공기 중에 외부 물질의 존재를 의미한다. 대기오염문제는 이러한 외부물질의 농도가 인간의 복지를 방해할 때 일어난다. 대기오염의 더 자세한 정의는 Engineers Joint Council에 의하여 다음과 같이 정의되어 있다. "대기오염이란 먼지, 훈연, 가스, 연무, 악취, 연기 또는 수증기 등과 같은 오염물질이 한가지 또는 그 이상으로 실외대기에 존재하면서 그 양, 특성 및 지속성이 인간이나 동물, 식물의 생활과 재산에 해를 끼치거나 생활과 재산의 편안한 항유를 부당하게 방해하는 상태" 라고 정의하고 있다.
따라서, 대기오염이란 오염되지 않은 공기에 이물질이 혼입되어, 그 결과로서 인간에게 직·간접적으로 피해를 유발할 경우로 정의할 수 있을 것이다.
대기오염을 규정하는 또 다른 한가지 방법은 "오염되지 않는" 혹은 "정상적인" 건조 공기의 조성을 먼저 규정하고 이와 같은 조성에서 더 많은 양으로 존재하면서 인간, 동물, 식물 혹은 물질에 해를 주는 조성물질 혹은 대기조성과 다른 물질들을 대기오염물질로 분리하는 것이다.

대기오염의 역사
1. 뮤즈 계곡 사건 (벨기에)
1930년 12월 벨기에의 수도 Belium에서 발생한 스모그사건으로 100m의 뮤즈계곡에 위치한 금속, 유리, 아연, 제철의 공장에서 배출되는 SO2, H2SO4 mist, 플루오르 화합물, CO, 미세입자 등이 계곡 24㎞에 걸쳐서 무풍상태에 기온역전으로 연무 등과 같은 현상이 3일간 계속되었다.
3일 동안 평상시 사망수의 10배인 약 60명이 사망했으며, 대부분 피해는 심장이나 폐에 만성병을 가진 노인들이었고, 전연령층에 호흡기 자극성 질환자가 발생하여 대부분 기침과 호흡과 곤란하였다. 그 외에도 가축, 새, 식물 등에 치사적 피해를 주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