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신상품의 경제학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08.28 한글파일한글 (hwp) | 18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신상품의 경제학 책을 요약한 자료입니다.
책 이해하는데 유용하게 활용하세요.

목차

PART 1 일반재 신산업
1장 세계 경제 패권과 일반재 신산업 창출
2장 메가 상품이 글로벌 기업을 만든다

PART 2 시장 포화
3장 시장포화와 소비상한
4장 소비상한을 극복하라

PART 3 IT산업
5장 IT산업의 부침
6장 휴무자산과 경제 성장
7장 IT산업의 미래를 위하여

본문내용

일반재 신산업과 경제 성장
기업이 생산하는 상품의 유형은 산업재와 일반재로 나눌 수 있는데, 산업재와 일반재는 전혀 다른 고객층을 대상으로 삼고 있지만 이들은 매우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일반적으로 TV, 자동차, 아파트 등의 일반재를 만드는 산업을 전방산업이라 하고, 이들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산업재를 만드는 산업을 후방산업이라 한다. 일반재는 생산흐름의 마지막 단계에 있기 때문에, 일반재에 대한 수요는 조금만 증가해도 경제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예를 들어 자동차에 대한 수요가 100대 증가하면, 자동차 제조공장에서는 100대를 더 만들기 위해 사람을 더 고용해야 하고, 부품도 더 구입해야 한다. 이처럼 일반재의 수요가 늘어나면 다시 후방산업에 대한 수요도 늘어나 경제가 성장하게 되는 것이다.

그런데 요즘처럼 국가 간에 특화가 진전된 상황에서 한 일반재가 갖는 후방효과는 국경을 넘어 발생하게 된다. 따라서 글로벌 차원에서도, 일반재에 대한 수요를 늘릴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경제 성장 또한 쉽게 이끌어 낼 수 있게 된다. 일반재의 수요를 결정하는 변수들로는 인구, 소득, 그 외 다양한 요인들이 있는데, 우리나라 같은 경우는 교육비와 물가가 상대적으로 중요한 작용을 한다.

한편 이미 존재하는 일반재 상품 이외에도 새로운 일반재 상품의 등장을 생각할 수 있는데, 신상품들의 경우 그 신상품에 대한 수요뿐만 아니라, 그 상품의 부품과 재료를 생산하는 후방산업의 생산재 수요도 늘어나게 하기 때문에, 신상품의 출현은 결국 경제 성장에 적지 않은 영향을 주게 된다.

그런데 금리나 소득은 경제지표로서 그 중요성이 인정되어 통계로 잡히고 있으나, 신상품에 대해서는, 신상품이 일반재 수요의 증가에 중요한 영향을 끼쳐왔음에도 불구하고, 충분한 통계치가 없는 실정이다. 통계로 만들어지지 못하니 관리도 불가능하고 연구도 충분하지 못하다. 그러다 보니 무엇이 신상품의 등장과 개발을 결정하는지, 신상품이 경제 성장과 균형을 이동시키는 데 어떤 역할을 하는지, 신상품이 거시지표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조차도 모델화 하기가 쉽지 않다. 따라서 이 책에서는 지난 100년 간 경제 성장에 지대한 영향을 준 일반재 신상품들을 여러 각도에서 살펴봄으로써 신상품이 국가 경제와 기업에 어떠한 의미를 지니고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