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알콜 중독]여성(주부) 알콜 중독 연구, 키친 드렁크

저작시기 2006.08 |등록일 2006.08.28 한글파일한글 (hwp) | 14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여성(주부) 알콜 중독 연구 보고서 입니다.

목차

서론
키친 드링커란 ?
주부의 알코올중독 왜 위험한가?

본론
여성의 알코올 중독이 늘어나는 이유
주부 알코올중독자들의 피해
가족, 아이들의 피해
알코올중독자 가족에 대한 서비스 현황과 대책

결론

본문내용

서론

사회적으로 여성의 지위가 향상되고 개방적인 술문화가 정착되면서 여성이 술을 마시는 것 또한 일반적인 현상이 되었다. 여성의 음주 빈도가 높아지면서 알코올 중독에 걸리는 여성의 수 또한 증가하는 추세다. 여성은 남성보다 신체적으로 알코올에 약할 뿐만 아니라 사회적 편견 때문에 치료를 받는 비율도 낮아 더욱 큰 문제이다. 알코올 중독에 빠진 여성들의 3분의 1이 이혼이나 별거 등 가족으로부터 버림받고 있다는 통계도 자못 충격적이다. 여성 알코올 중독의 실태와 예방법을 알아본다.

키친 드링커란 ?

‘키친 드링커’란 알코올 의존증(소위 알코올중독증)에 빠진 주부들의 통칭이다. 즉 부엌에서 혼자 술을 계속 마신다는 말이다. 왜 술을 마시게 되는지 명확하게 밝혀진 것은 없다. 그러나 가정 내에 갈등이 없고 부부관계가 원만하며 행복한 주부가 매일같이 부엌에서 술을 마시는 경우를 상상하기는 힘들다. 대부분 독립하고 싶은 욕구와 이미 길들여진 사회적 규범과의 갈등으로부터 탈출하지 못한 채 술과 만나게 된 것이다. 자신을 죽이고 그것을 참다가 한잔 두잔 마신 술이 서서히 알코올중독으로 빠져들게 된다. 처음부터 단지 취하는 것만이 목적인 `개인적 음주`가 되어 버린다는 것도 알코올중독으로 가는 위험 요인이다. 혼자서 마시는 술은 엄청나게 위험하다.

주부의 알코올중독 왜 위험한가?

날이 갈수록 음주로 인해 사회적, 직업적 장애가 나타나는 여성들은 매년마다 3배가량 늘어 여성 알코올중독의 숫자가 위험수위를 넘어서고 있다. 의료학적으로 알코올중독에 따른 피해가 남성보다 여성이 훨씬 많아 여성 알코올중독의 문제가 심각한 것으로 보인다.
통계자료에 따르면 알코올중독 여성 환자 중 반수 이상은 생리불순이고, 80% 정도가 불감증 현상을 보이고 있다고 한다. 또한 월경 전후의 여성은 알코올로 인해 여성 호르몬중의 에스트라디올이 높아져 간장의 알코올 분해효소의 활성을 방해하여 취해있는 시간이 길게 되고 숙취감도 더 길게 되는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