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교육철학및교육사]국가주의와 계발주의 교육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8.28 한글파일한글 (hwp) | 17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교육철학및교육사 과목
국가주의와 계발주의 교육에 대해 발표수업을 하기 위해 만든 레포트입니다.
이론위주의 발표수업을 위해 만들었으므로 이론에 충실한 내용입니다.
국자주의 교육과 계발주의 교육에 대해서 뿐만 아니라
관련 사상가들 또한 상당히 자세히 서술하였습니다.

목차

국가주의성립배경
국가주의 정의, 성격
국가주의 교육의 특징(교육목적, 교육과정, 교육내용, 영향 등)
관련 사상가 자세한 소개
계발주의교육성립배경
신인문주의와 계발주의(다른 이데올로기와 비교)
계발주의교육의 특징(교육목정, 교육내용, 영향 등)
관련 사상가 자세한 소개

본문내용

<국가주의와 교육>
Ⅰ. 국가주의

1. 19세기의 시대적 배경

19세기는 단일한 개념으로 규정하기 힘든 복잡한 시대이다. 정치적으로는 제국주의가 등장하여 영토 확장과 식민지 확보에 혈안이 되어 있었고, 경제적으로 산업혁명의 결과 가내 수공업에서 공장제 기계공업에로의 변화가 이루어짐에 따라 초기 자본주의 경제체제가 성립되었다. 초기 자본주의의 경제체제는 기계를 사용함으로써 대량생산을 해낼 수 있었고 국부창출의 원동력이 되었다. 그러나 산업혁명은 부의 불평등한 분배로 부익부 빈익빈 현상을 가져왔으며, 급기야는 자본가와 노동자간의 극심한 대립과 반목을 가져왔다. 산업혁명에 성공한 유럽 국가들 안에서 소수의 자본가들이 다수 노동자들의 임금을 착취하는 일이 만연되었다. 유산자와 무산자라는 계급의 양극화는 경제적 불평등은 물론이고 사회적 부조리를 낳았으며, 실업률의 증가, 빈곤과 기아의 만연, 범죄율의 증가라는 심각한 사회문제를 양산해 냈다. 이러한 상황 가운데서 일부 의식이 있는 지식인들이 사회혁명을 주장하고 나온 것은 너무나도 당연한 일이었다.

2.국가주의 사상의 출현

19세기에는 국가주의 사상이 발흥하였다. 국가주의는 개인의 이익보다는 국가나 민족 전체의 이익을 우위에 두는 이념 및 사상을 말한다. 따라서 이 사상은 국가의 이익이 그 어느 것보다도 우선하기 때문에 국민 개개인은 언제나 국가 전체 이익을 위해서 희생해야 한다는 논리를 내세운다. 이러한 사상이 등장하게 된 것은 나폴레옹 전쟁과 관련이 깊다. 나폴레옹의 침략을 받은 유럽 국가들은 앞을 다투어 대외적으로는 국가 차원의 국가 조직 및 체제 정비를 통해 부국강병을 꾀하는 동시에 대내적으로는 국민정신과 민족정신을 앙양시키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기에 이르렀다.

3.국가주의의 개념과 국가주의 교육의 시발

국가주의(nationalism)는 국민성을 가치체계에 있어서 우위에 두는 태도일반을 말한다. 구체적으로 국가주의는 일정한 토지․관습․감정․사상․신앙 등을 공동으로 하는 공동체이며, 공통된 종족의 기원과 역사에 의해 일정한 주권으로 통치되는 항구적인 통치 조직의 사회이다. 이러한 국가주의의 가장 유력한 단결력은 언어․종교․애국심이다. 이런 의미에서 국가주의는 모든 국민운동에 불가결의 요건이 되며 그에 따라 나타나는 현상이기도 하다.
역사적으로 근대 국민국가의 성립과 더불어 나타나서 이를 떠받든 이데올로기 역할을 하였다. 따라서 이는 근대 자본주의 사회의 고유한 운동이기는 하나, 교황주의의 영향을 받아 국민 또는 민족의 이름에 의한 집권적 권력 지배를 그 특징으로 하였다. 특히 산업혁명과 프랑스 대혁명 이후 자국의 번영과 발전을 위해 부국강병을 추구하면서 국가주의가 고조되었다. 즉 인구의 증가는 의식주 해결을 위한 경제적인 문제를 유발하였고, 이는 국가 간의 경계와 적의로 나타났다. 필요한 원료의 확보와 가공품의 판매를 위해 새로운 영토 확보 경쟁은 식민지 확장으로 이어졌다.
(계속)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