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자연과학]피할 수 없는 혼란을 예견 한다 - 생명공학의 미래

저작시기 2005.10 |등록일 2006.08.27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이대 과학의 지형도 수업때 제출한 레폿입니다.
레폿 만점 받았고 성적도 좋았습니다.

생명공학의 발달로 미래 사회가 어떻게 될지 영화와 책을 통해
문제점과 좋은점을 연구해 보고
과학적 논리적으로 분석해 보았습니다.

목차

<서론>
<본론>
1. 미래사회는 어떤 곳이 될까? 긍정적 측면의 상상
1.1 - 내가 바라는 구체화 -
2. 인간 존엄성 관련 윤리적 문제점 - 과연 생명을 어디까지로 볼 수 있을까? -『A.I』
3. 사회적으로 나타나게 될 문제점 -『황혼의 반란』
4. 사회적으로 나타나게 될 문제점 2 - 『가타카』『내겐 너무 좋은 세상』
<정리 (결론) >
※ 참고 자료 ※

본문내용

< 서론 >
현대는 고도 발달된 생명공학의 시대이다. 20세기에 시작된 생명공학 혁명 덕분에 의학기술이 눈부시게 발전했고 인간 게놈이 완전 분석돼 수많은 유전병을 원천적으로 치료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 황우석 박사의 인간배아 줄기세포 복제 기술에 관한 관심도 뜨겁다. 이러한 연구 성과들은 미래사회를 현재와는 매우 다른 모습으로 바꿔놓을 것이라는 추측이 가능하다. 과연 빠른 속도로 눈부시게 발전하고 있는 이 사회의 미래는 어떻게 변할 것인가? 유토피아일까, 디스토피아일까? 여러 영화와 책을 참고하여 내가 상상하는 미래 사회는 어떨지 상상해 보고 실 생활적, 철학적, 사회적, 윤리적 측면으로 고찰해 보려고 한다.

1. 미래사회는 어떤 곳이 될까? - 긍정적 측면의 상상

인류의 과학문명은 천문학적인 속도로 발전하여 인간 삶의 모든 부분에 놀라운 변화를 안겨줄 것이다. 특히 생명공학의 발달이 미래사회에 미치는 영향이 지대하리라 생각된다. 생명공학의 발달로 인류는 풍요로운 삶을 누리게 될 것이다. 인간게놈이 완전 분석되어 수많은 유전병을 원천적으로 치료하게 될 것이고 유전자 자체를 바꿔버리는 유전자 치료가 활성화 될 모른다. 과거 TV에서 동물의 몸에 붙은 인간의 귀를 발견하고 놀라움을 감출 수 없었던 적이 있었는데 동물의 몸에서 만든 인공 장기를 인간이 이식받는 일들은 이미 일어나고 있다. 개인별 맞춤의학 시대가 열릴 것이며 이를 통해 인간의 평균 수명이 연장될 것으로 보인다. 비록 아직 과학자들은 완전한 감정을 가지고 사고할 수 있는 인간복제가 가능한가에 대해서 의심을 품고 있는 것 같지만 그러나 미래사회는 심지어 인간 복제가 실질적으로 가능해진 사회가 될지도 모른다. 그렇다면 영화 아일랜드에 나오는 것처럼 클론을 복제

참고 자료

과학의 지형도 교재 -『우리의 유전자와 우리의 미래』
베르나르 베르베르 나무 中 『내겐 너무 좋은 세상』,『황혼의 반란』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의 영화『 A.I ( Artificial Intelligence, 2001)』
앤드류 니콜 감독의 영화『가타카 (Gattaca, 1997)』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