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우주]우주의 이해 (드레이크 방정식)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08.27 한글파일한글 (hwp) | 1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우주의 이해
드레이크 방정식 계수 결정
A급 조별 프로젝트입니다!

목차

드레이크 방정식이란?

드레이크 방정식 각 계수값 결정 (조원토론 포함)

외계지성문명존재의 과학적 증명에 대한 종교적 사회문화적 현상

참고문헌

본문내용

▶ 드레이크 방정식이란?

드레이크 방정식은 ‘우리 은하에 존재하는 지적 문명체의 수’를 예측해보려고 코넬 대학 프랭크 드레이크 박사가 ‘지구 밖 생명체에 관한 Green Bank Meeting’에서 제안했던 공식이다. 외계 생명체 탐사 분야의 세계적인 권위자인 드레이크 박사는 우리 은하 안에 존재하는 우리와 교신 가능한 지적 문명체의 수를 가늠해 보기 위한 공식을 고안한 것이다. 아직까지 이에 대한 해답은 없다.
드레이크 방정식은 같은 대학에서 근무한 칼 세이건이 1974년 “행성간 통신의 문제점”이라고 하는 자신의 글에 이 내용을 발표하면서 세상에 널리 알려지게 되었고 그의 책 ‘코스모스(Cosmos)`에서도 소개되었다. 이 식은 항성 천문학이나 행성 천문학으로부터 유기 화학, 진화론, 역사, 정치, 이상 심리학까지 많은 학문을 폭 넓게 수용하고 있다.
사실 외계 지성체가 있다 없다 말은 많지만 아직까지 공식적으로 인류가 그들과 만나보지 않았으므로 외계 지성체에 관한 탐사나 연구를 한다는 것은 많은 무리가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어찌되었든 드레이크 박사의 이 방정식이 외계인의 존재에 관한 일반적인 호기심과 우주 탐사에 관한 사회적인 동의를 얻는 데 큰 역할을 한 것은 사실이다.
우주에는 무수히 많은 별들이 존재한다. 우리의 은하계에만도 태양과 같은 별이 수 천억 개가 있고, 우주 전체에는 우리 은하계와 같은 은하가 수 십억 개는 될 것이라고 과학자들은 추정하고 있다. 또한 무수한 별들 가운데는 지구와 같은 행성을 가지고 있는 것들도 있을 것이고 지구보다 훨씬 훌륭한 환경을 갖추고 있는 행성도 있을 수 있다.
인간은 오래 전부터 이 넓은 우주에서 우리 아닌 또 다른 문명체를 찾기 위해 애써왔다. 그리고 과학이 발달한 지금 우린 여러 과학적 근거와 사고로 외계의 또 따른 생명체에 눈을 돌리고 있다. 그런 의미에서 드레이크 방정식은 인간의 꿈을 가상적으로나마 실현시켜주고자 하는 존재라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시작 (인류, 생명, 지구, 우주의 기원) / 아이작 아시모프
두산 세계 대백과 사전
http://www.seti-inst,edu/science/drake-bg.html
http://www.seti.org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