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청소년 심리학]청소년기 이성교제가 미치는 영향

저작시기 2005.09 |등록일 2006.08.27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이대 청년 심리학 과목
a+ 받은 보고 서 입니다.
직접 설문지를 돌려서 통계조사한 자료 입니다.
상담내용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부록으로 인터뷰 내용 매우 자세합니다.

목차

<<들어가며>>

<<이성교제가 미치는 전반적인 영향>>

<<이성교제 문제점의 대안>>
1. 교사의 역할
2. 부모의 역할
1) 에릭슨의 8단계와 관련해 - 부모 역할의 중요성
2) 부모가 가져야 할 자세 <현대 사회와 부모 교육, 김명희 저, 교육아카데미> 간접인용
4. 사회의 역할

<<사례를 통한 접근>>

<<참고 문헌>>

<<부록>>

본문내용

<<들어가며>>
오늘날의 청소년들은 과거와는 달리 매우 개방적이어서, 현재의 나이에 이성 친구를 사귀는 것을 당연하게 생각한다. 이제 청소년들에게 있어 이성교제는 하나의 문화로 정착된 것이다. 흔히들 사춘기라고 일컫는 청소년기의 초기에는 남녀 할 것 없이 이성에게 많은 관심을 보이기 마련인데, 이는 사춘기를 겪는 청소년들이 가지는 지극히 당연한 호기심이고 자연스런 발달의 모습이다.
안나 프로이트는 사춘기에 재출현한 성적 충동으로 인해 청소년들은 그들의 성격 구조 속에 성욕을 통합시켜야 하는 어려움을 겪는다고 설명했다. 또, 헤리 스택 설리반은 그의 대인관계 이론을 통해 청년기에는 친구들, 이성관계, 연인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고 보았고 특히, 청년 후기의 연인의 영향은 매우 크다고 보았다. 때문에 설리반은 청년기 질풍노도의 원인도 성행동에 대한 사회적 제한과 개인의 이성에 대한 친밀감 욕구 사이의 부조화에서 기인한다고 보았다. 설리반과 같은 맥락에 있는 조지 레빙거는 나아가 이성관계를 중심으로 청년기의 대인관계를 설명하였다. 청년 심리학 장휘숙 저 간접인용.

이론적으로뿐만 아니라 실제적으로도 청소년들의 이성 교제는 이제는 보편화되고 있는 그대로 받아들여져야 할 사회적 현상이라 할 수 있다. 지금은 변화된 사회 현상에 맞는 적절하고 올바른 청소년 이성관계에 대한 가치관 정립과 교육이 필요한 시기이다.

<<이성교제가 미치는 전반적인 영향>>

청소년기 이성교제가 미치는 영향을 그 동안 논의된 관점에 얽메이지 않고 좀 더 현실적인 학생들의 의견을 듣고자 분당의 3개의 고등학교를 정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이 설문 조사는 불곡고 1학년, 분당고 2학년, 야탑고 3학년을 대상으로 이루어 졌으며 남/녀에 차이를 두어 조사하였다. 여학생 88명, 남학생 74명으로 총 162명에게 설문 조사를 했으며 학년에 대한 차이는 다루지 않고 전반적인 청소년의 성향 파악을 목적에 두고 조사하였다. 다만, 남/녀의 차이는 부록에 첨부된 설문지 통계로 대신하고자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