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회계 의사결정]분식회계(재무제표는 믿을수 있는가?)

저작시기 2004.05 |등록일 2006.08.27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400원

소개글

회계이용자가 재무제표를 통해서 유용한 정보를 얻어 의사결정을 한다.
그러나 경영자에 의해서 작성되는 "재무제표는 과연 믿을수 있는가?"라는 질문에
대한 재무제표와 분식회계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관계를 나열 하였다.

목차

Ⅰ. 재무제표의 의미
Ⅱ. 재무제표의 객관성
Ⅲ. 분식의 의미와 분식의 이유
Ⅳ. 분식회계의 폐해
Ⅴ. 분식의 해결방안

본문내용

대표적으로 기업의 이익이 얼마나 상승했느냐에 따라서 투자자의 선택이 얼마든지 바뀔수 있으며, 주식시장의 변화는 당연한 결과이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인정된 원칙은 말그대로 일반적인 사항을 기준으로 작성되었기 때문에 투자자 이외 모든 정보이용자들에게 유용한 것은 결코 아닌 것이다. 중요한 것은 정보이용자에게 정보를 제공함에 있어서 과연 ‘재무제표가 얼마나 믿을수 있는가?’ 하는 것이 핵심이며, 우리나라 기업의 재무제표에 어느정도의 투명성이 제고되고 있는가 하는 의문또한 제시할수 있을 것이다. 재무제표의 투명성 여부는 분식회계라는 일종의 “회계사기”에 관련된 문제이다. 여기서 분식회계가 무엇이며, 문제시 되는 이유와 그 예를 들어보고 분식회계에 의해 우리나라의 경제현황에 미치는 영향등을 살펴볼 것이다.

우리나라에서는 “기업회계기준서"의 원칙에 의하여 작성되는데, 여기서 문제삼고 있는 것은 인정된 회계원칙에 의해 작성된 재무제표라도 기업이 좋은정보와 나쁜 정보를 모두 공시하지 않고 자신들의 이익에 부가 되는 사항은 부합시키고, 해를 가져올 정보는 왜곡시켜 재무제표의 질에 대해서는 하향곡선을 그릴수 있다.

분식(粉飾)이란 말은 실제 모습보다 좋게 보이도록 하기 위해 얼굴에 분칠을 한다는 뜻이다. 분식회계란 경영자가 기업 재무제표에 자산이나 이익을 실제보다 부풀리는 방법 등으로 회계장부를 엉터리로 만드 는 것을 말한다.
분식회계를 하는 이유는 다양하다. 기업가치와 경영자에 대한 평가는 기업이 얼마나 건전한 재무상태를 유지하고 좋은 경영성과를 내느냐에 따라 결정되므로 대부분 경영자는 가능하면 자산과 이익을 좋게 보이고 싶어하는 욕망을 느낄 것이다. 반대로 세금을 회피하거나 비자금을 조성할 목적으로 매출을 줄이거 나 비용을 실제보다 부풀려 순이익을 줄이고 싶어하는 경영자도 있을 것이다. 또 차입조건을 개선해 자금조달을 용이하게 하거나 주가를 조작해 차 익을 얻을 목적으로 재무제표를 왜곡하는 경우도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