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건축, 건설, 토목]시설물안전관리

저작시기 2006.08 |등록일 2006.08.27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시설물안전관리에 관해서 관련이론과 시설물의 중대결함, 세부사항, 평가사항 등.. 전반적인 시설물안전관리에 대해 조사하였습니다. 잘 활용하세요~ ^^

목차

1. 안전관리이론
2. 시설물의 중대결함
3. 콘크리트 구조물의 균열 및 손상형태
4. 균열평가의 기준항목 6가지

본문내용

<시설물안전관리>
1. 안전관리이론
1) 3E 이론은 재해예방의 근원적 이론으로써 HeinRich 박사가주장하였다.
-Education: 교육의 단계로써 재해발생의 근원분석, 예방계획수립단계를 말한다. 우리나라 산안법 48조 3항(제출)과 유사하다.
-Engineering: 기술적 단계로써 교육의 단계를 통해 원인을 알았기 때문에 재해예방기술을 도입하고, 재해예방 대책을 수립한다. 산안법 48조 4항(심사)과 유사하다.
-Enforcement: 관리, 감독 단계로써 예방계획의 실행, 확인 단계이다. 산안법 48조 5항(확인, 검사)과 유사하다.
2)도미노 이론: 연쇄 전도이론으로써 1.선척 적 특성(작업자), 2.후천적 교육, 3.작업 상태불량, 4.불안전 행동∙상태, 5.재해발생 단계로 나누어 모든 단계가 1~5의 형태로 연계되어 재해가 발생한다는 이론이다. 때문에 이중에 한 가지 이상을 바로잡아 주면 연쇄적으로 이어져서 발생될 수 있는 재해를 막을 수 있게 된다.
3)Fail Safe System(재해 발생 억제 다중장치): 재해 발생의 연쇄성을 억제하는 기법, 즉 다중장치를 설치하는 것을 말한다. 이는 자동차에서 제동장치, 안전띠, 에어백과 같이 이중삼중의 안전장치를 해두는 것으로 설명할 수 있다.
4)Accident(사고): 사고란 일반론적인 입장에서 손실우연의 법칙을 적용했을 때 일어나서는 안 되는 일의 발생, 예상하지 않은 일이 발생, 계획되지 않은 일이 발생하여 인적, 물적 손실이 발생되는 것을 말한다. 즉 재해가 발생되는 것을 말한다.(손실이 발생되어야 사고라고 할 수 있다.) 공학적 입장에서 사고란 활동에너지가 통제 기능을 상실하여 광란하는 상태를 말한다.
5)Near Accident(“아차사고”): 사고가 발생되어 재해의 결과가 없는 상태로서 자칫하면 재해가 발생될 수 있었던 상태의 불안전한 행동과 상태를 말한다. 이는 불안한 행동이 있었기 때문이며, 사고를 막기 위해서는 불안한 상태를 지각하고 고쳐야 한다.
2. 시설물의 중대결함
교량의 중대결함으로는 교량교각의 부등침하, 교량교좌장치의 파손, 주요 구조부위 철근 량 부족, 주형의 균열 심화, 교대∙교각의 균열발생, 철강재 용접부의 불량 용접, 철근콘크리트 부재의 심한 재료분리를 들 수 있다. 터널의 중대한 결함으로는 터널지반의 부등침하, 벽체균열 심화 및 탈락, 복공부위의 심한 누수 및 변형이 있다. 마지막으로 댐의 중대한 결함으로는 댐 본체의 균열 및 시공이음의 시공불량 등에 의한 누수, 물이 흘러서 넘치는 부분의 콘크리트 파손 및 누수, 기초지반의 누수와 파이핑 및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