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화학실험]화학반응 속도

저작시기 2006.08 |등록일 2006.08.26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일반화학 실험의 하나인 반응속도 레포트 입니다. 예비레포트와 결과 레포트를 한세트로 묶었구요. 각종 자료를 참고해서 정성껏 작성하였습니다. 물론 A+를 받았구요~^^ 제 결론& 느낀점과 친구의 결론을 함께 수록하였습니다.^^ 결과를 그래프 처리하였구요.. 정말 정성껏 작성하였습니다.

목차

-예비-
1. 실험 목표
2. 원리
3. 실험 방법
4. 실험 기구 및 시약
5. 결과처리
6. 실험시 유의사항

-결과-
1. 산소 발생에 걸린 시간(표)
2. 초기반응속도(ml/s)
3. 반응차수와 속도식
4. 결과 및 고찰
5. 참고문헌
*다른 학우의 결과레포트(느낀점)

본문내용

1. 실험 목표
화학반응속도는 농도, 온도, 촉매의 영향을 받는다. 그러므로 농도변화에 따른 반응속도를 측정함으로써 반응속도상수와 반응차수를 결정할 수 있다.
2. 원리
화학반응에 있어서 화학반응의 속도를 정확히 알아내고, 이 반응 속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들을 정확하게 알아내는 것 또한 화학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문제 중의 하나이다. 화학 반응의 속도는 온도와 농도에 매우 민감하고, 기체의 반응에 있어서는 압력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또 이번 실험에서와 같이 촉매의 영향도 매우 크다.
아레니우스는 분자가 충돌하여 반응하려면 충분히 “활성화” 되어야 한다고 생각하여 활성화에너지라는 개념을 만들어 내었다. 이 개념을 두 분자가 충돌하여 일어나는 반응에 적용하여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반응을 할 두개의 분자가 반응경로를 따라 서로 접근하면 이들 내에 있는 결합이 원래 안정한 형태에서 변형이 일어나기 때문에 반응물의 위치에너지가 증가하게 된다. 이때 반응경로상 가장 불안정한 위치에너지를 가질 때의 반응물을 “활성화된 착물”이라 부르거나 반응물이 “전이상태에 있다”라고 부른다. 이러한 활성화된 착물과 초기 반응물의 위치에너지 차이를 활성화에너지라 부른다. 그러므로 초기 반응물의 운동에너지가 활성화에너지보다 크지 않으면 반응이 일어날 수 없게 된다. 다시말하면 활성화에너지가 클수록 반응속도는 느려지게 된다.
반응 속도는 aA + bB ---> cC + dD의 반응에서 생성물질이 시간에 따라 얼마나 만들어지는가, 또는 반응물질이 얼마나 소모 되는가로 표현할 수 있으며 다음과 같이 쓸 수 있다.

참고 자료

-화학실험, 화학교재편찬연구회 ,녹문당, 2003년
-화학실험사전(재미있고알기쉬운),Samaki Takeo/정해상,일진사, 2005년
-화학실험대사전(상하), 문성명, 한국사전연구사, 1992년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