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출판산업]국제도서전

저작시기 2006.08 |등록일 2006.08.26 파일확장자기타파일 (hwt) | 4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국제 도서전에 대한 조사자료입니다. 프랑크푸르트 국제 도서전 에관한 사항도 조사하였습니다.관련 보고서를 준비하시는 분들의 많은 참고 바랍니다.

목차

1. 도서전의 일반적 이해
1) 도서전의 의미
2) 다양한 파급효과
3) 주요 국제 도서전 사례

2. 독일 프랑크푸르트 국제 도서전

본문내용

1. 도서전의 일반적 이해
1) 도서전의 의미
도서 전시회는 다수의 출판사가 제각기 출판물을 가지고 모여서 주로 그 판매권, 출판권 등의 매매를 목적으로 개최하는 전시회 이다. 여기에 언급되는 도서전시회는 국내에서 개최되어 일반 고객을 상대로 도서를 판매하거나 자사(自社)의 선전을 주목적으로 하는 전시회나 특수 서적을 전시하는 도서전과는 그 성격이 다르다. 특히 세계의 약 20개국에서 정기적으로 개최되는 국제도서전시회를 가리키는 경우가 많은데, 그 중에서 가장 큰 것은 독일의 프랑크푸르트에서 개최하는 프랑크푸르트 도서전시회이다. 프랑크푸르트에서는 이미 15세기 말에 매년 도서전시회가 개최된 기록이 있으며, 16세기에는 영국 ·프랑스 등도 참가하였고, 17세기에는 크게 성황을 이루었다. 18세기 후에는 문예의 중심지였던 라이프치히에서 독일도서전시회라는 이름으로 제2차 세계대전 전까지 더욱 성대히 개최되었다. 그러나 전후 동서의 분할로 그 개최지는 1949년에 프랑크푸르트로 옮겨져 현재에 이르고 있다. 프랑크푸르트 도서전시회는 독일도서협회(1825년 설립)에 의하여 운영되며, 당초에는 세계의 출판사와 서적도 ·소매업자를 위한 판매촉진이 목적이었으나 수년 후에는 현재와 같이, 출판권 ·저작권의 매매가 주류를 이루게 되었다. 세계적인 베스트셀러는 도서전시회에서도 고액으로 거래되고 화제도 집중된다. 유명작가의 신작(新作)은 전시회의 초기단계에서 매매되며, 인기작품에는 격렬한 경쟁이 따른다. 무하마드 알리의 자서전이 미국의 랜덤하우스사(社)에서 경매되었을 때 독일의 출판사 사이에 치열한 경쟁이 벌어졌는데, 최종적으로 권리를 획득한 출판사와 끝까지 경합한 상대방이 자기 회사의 자회사(子會社)였음이 나중에 판명되어 화제가 된 일도 있다. 도서전시회가 이룩한 최대의 성과는 국제공동출판의 방법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