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교육 사회학]부모의 사회계층에 따른 자녀의 교육수준

저작시기 2005.10 |등록일 2006.08.26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똑똑한 사람이 열심히 하는 사람 못당한다는 말이 있었는데, 요즘은 그 열심히 하는 사람도 돈 많은 사람 못당한다고들 합니다.
이렇게 부모의 사회 경제적 지위가 자녀의 교육정도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사회가 도래했습니다.
이 레포트는 과연 부모의 사회계층이 자녀의 교육에 어느정도 영향을 미치는지에 관해 많은 실증적 자료를 바탕으로 분석한 레포트 입니다.
중간고사를 대체하는 레포트여서, 엄청 열심히 썼구요...
신문기사. 통계청 자료 등 신뢰할만한 자료를 첨부했고, 출처도 다 달아놓았습니다.
정말 제가 학교생활 하면서 잘썼다고 생각하는 몇 안되는 레포트 중 하나입니다.
필요하신 분 구입하시면 후회하지 않으실 꺼예요..

목차

1. 서론

2. 본론
(1) 교육의 기능
(2) 기능주의 교육과 갈등주의 교육
1) 기능주의 교육
2) 갈등주의 교육
(3) 교육의 정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4) 사회 계층의 의미
(5) 사회 계층과 교육의 정도와의 관련성
(6) 대책 방안

3.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신체적, 혹은 정신적으로 끊임없이 성장하고 발달하는데 이러한 성장과 발달을 돕기 위해서는 ‘교육’이 필요하다. 하지만 인간은 타고난 신체적, 정신적인 능력이 저마다 다르고, 선천적으로 가지고 태어난 능력 이외에 후천적으로 부여받는 환경 역시 저마다 다르기 때문에 인간의 성장과 발달을 돕기 위한 교육의 정도 역시 사람다다 다를 수밖에 없다.
과거에는 비교적 선천적인 개인의 능력이 교육의 정도에 미치는 영향이 큰 사회였다. 다시 말해 학생의 개별적인 학업 성취도의 차이의 주된 원인이 학생 자신이 타고난 능력이나 지능, 성취동기 등 개인적 차원에 머물러 있었다는 것이다. 하지만 점차 시간이 흘러 갈 수 록 개인적인 차원 보다 부모의 사회적 지위, 경제적 지위 등 개인이 타고난 환경에 의해 개별적인 학업 성취도의 차이가 나타나고 있는 듯하다. 이러한 변화의 대표적인 사례를 소개하자면 다음과 같다.
위 기사에서도 알 수 있듯이, 현대사회에서는 과거와는 달리 개인의 능력이나 노력 보다는 개인이 타고난 환경이 개인의 교육수준을 결정하고, 개인은 그렇게 결정된 교육수준에 예속되어 개인이 사회에서 확보할 수 있는 지위가 결정된다.
개인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이 개인의 교육수준을 결정하는 지금의 현상은 왜 나타나는 것일까? 사람들은 왜 자신이 타고난 재능과 환경 모두를 동원하면서 자신의 교육수준을 높이려고 하는 것일까? 그것은 분명 ‘교육’이 수행하는 기능들이 사람들이 열망할 만큼 매력적인 것이기 때문일 것이다. 따라서 우리는 지금부터 교육의 기능에 대해 알아보고, 사람들이 왜 교육에, 교육수준을 높이는 것에 대해 열광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또, 개인의 교육정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살펴보고 그 요인들 중 특히 사회계층이 교육의 정도에 미치는 영향을 깊이 있게 알아보도록 하겠다. 나아가 사회계층이 개인의 교육정도에 미치는 지나치게 많은 영향력을 줄일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 보도록 하겠다.

참고 자료

◎ 연가초등학교 이용익선생님과 숭실대학교 교육대학원 컴퓨터 교육과 박희진님의
논문에서 참고.
◎ 김명철. “부산대 학생생활연구논문”. 1998.
◎『엣센스 국어사전』. 민중서림. 1996.
◎ 김영화. 『 한국의 교육불평등 』.교육과학사. 1993.
◎ 김영모. 『 현대사회계층론 』. 한국복지정책연구소. 1999.
◎ 윤덕홍. 『 현대사회의 종합적 이해 』. 삼영사. 1999.
◎ 국민 일보 (http://www.kukminilbo.co.kr/)
◎ 중앙 일보 (http://www.joins.com/)
◎ 교육인적자원부 (http://www.moe.go.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