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아동간호학]신생아 초기 간호 및 신생아실Emergency 약물

저작시기 2005.07 |등록일 2006.08.26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신생아실 실습지에서 필요한 초기 간호와
응급 약품들이 잘 정리되어있어요~
공부하기도 좋고 제출하기도 좋은 레포트에요!!

목차

☑ 신생아 초기간호

☑ 예방접종표

☑ 신생아실Emergency 약품

본문내용

☑ 신생아 초기간호
대부분 신생아는 분만 즉시 울음과 함께 폐포가 확장되면서 숨을 쉴 수 있게 된다. 자궁내에서는 제대를 통하여 산소와 영양을 공급받았기 때문에 폐기능이 없이 살아왔다.
우선 숨을 쉬는 것이 확실하면 신생아의 머리를 낮추어 눕힌다. 미리 따뜻해진 자리에 눕히고 상태를 관찰, 기록한다. 상태를 짧은 시간내에 관찰하여 소생시킬 것인지를 결정. 두뇌의 청색증은 괜찮지만 전체적인 창백은 심한 산소부족을 의미. 분만 즉시 수초내에 혹은 30초내에 숨쉬지 않으면 소생시켜야 한다. 그러므로 즉시 발바닥을 가볍게 때리거나 등을 쓸어주어 울거나 숨쉬게 하고 그 시간을 정확하게 기록해야한다. 이때에 대개 오줌을 누게되고 태변까지 나오면 아주 건강한 상태이다.
Ⅰ. 출생 직후 신생아 간호
(1) 기도개방성 유지
분만2기부터 시작, 아두 만출되고 견갑만출을 기다리는 순간부터 고무스포이드로 구 강의 점액이나 양수 등을 흡인해내야 한다.
head down position 을 취해 계속 흡인해 낸다. 점성 높을땐 Muller흡인기이용.
(2) 눈의 간호
산도통해 나오는 동안 임균에 감염되기 쉬우므로 1%질산은을 양쪽눈에 떨어뜨리고 소금물로 닦아낸다. (테라마이신, 오큐 프록스)
(3) 제대간호
즉시 탯줄을 묶어 불필요한 노출이나 열손실을 막는다. 제대결찰은 모체측과 신생아 측에 각각 겸자로 묶고 그사이를 끊게 된다.
(4) 체온관리
분만실에서부터 신생아실까지의 온도변화 고려하여 따뜻한 담요등에 잘싸줘야 한 다. 신생아 체표면에 있는 양수 증발시에 많은 열을 빼앗아 감으로 잘 닦아 주어야 한 다.
(5) 아기확인 절차
발도장을 찍고, 발찌에 부모이름과 성별, 성별, 태어난 시간등을 적 는다.
(6) 신생아를 보고 만지고 싶은 부모의 요구를 충족시켜서 애착형성을 도모(모아 관계 촉진)
분만직후 제대 결찰후 부모에게 안겨주고, 원한다면 젖을 물리게 해준다.
Ⅱ. 신생아 실에서의 신생아 간호
1. 자궁외 환경 적응 사정
(1) 확력징후 사정
안정될때까지 매 30분 간격으로사정. 맥박수 120~160회/분 이 외의 것은 보고, 액와 체온이 36.6℃가 될 때까지 사정, 간혹 항문개방여부 사정위해 항문체온계 삽입하기도 한다.
(2) 호흡양상과 피부색
호흡곤란, 호기성 잡음, 지속적인 청색증등이 나타나면 점액축척으로 인해 비인두가 폐 쇄되었음을 암시

참고 자료

여성건강간호학 Ⅰ- 수문사 - 여성건강간호교과연구회편 - p 812 ~ p 821
모성간호학 - 수문사 - 최연순외 3명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