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재활간호학과 성인 간호학]유방암 문헌고찰 및 수술 후 간호(사진有)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08.26 한글파일한글 (hwp) | 20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유방암 문헌고찰이 잘 정리되어있습니다.
특히 이 자료는
유방암 수술 후 간호 정리가 잘 되어있습니다.
사진도 있고요.(운동하는 사진 등)

목차

1. 유방암
1) 발생빈도
2) 위험인자
3) 유방암의 증상
4) 유방암의 진단
5) 치료

․ 사례

2. 유방절제술 후의 간호 관리
1) 기능적 재활
2) 운동재활
3) 정서적 재활
4) 영양관리
5) 일상생활관리

본문내용

1. 유방암
1) 발생빈도(Incidence)
선진 국가(미국, 유럽)에서의 여성 암 중에서 가장 흔한 암으로 40세에서 55세 사이의 미국 여성의 제 1의 사망원인이며 매년 약 15%씩 증가하는 추세이다. 우리나라에서도 1998년 여성 암 환자 중 약 14.1%를 유방암이 차지하고 있으며 위암에 이어 두 번째로 흔한 암이 되었고 위암, 간암, 자궁암, 폐암에 이어 다섯 번째로 사망률이 높은 암으로 매년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 1998년 전국 92개 병원의 통계상 전국적으로 4,695명의 환자가 유방암으로 진단 받은 것으로 보고되어 있으나 실제로는 5,000건 이상 의 유방암이 발생하였으리라 예상되며 서울지역에서만 매년 약 2,000명 정도가 새로 유방 암에 걸리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우리나라 유방암의 특징적인 것은 서구에서 유방암이 주로 50대에 발병하는 것과는 달 리 40대에 빈도가 높아 비교적 젊은 연령층에서 유방암이 많이 발생한다는 점으로 서구의 유방암 관리 지침과는 달리 우리나라에서는 좀 더 이른 연령부터 시작되는 유방암 관리 지 침이 필요하다.
2) 위험인자(Risk factors)
가족력, 유방암의 과거력 및 유전성, 바이러스, 출산력, 지방분이 많은 음식 등의 식생활 습관, 또는 방사선 노출 등이 있다.임신이나 월경과 관련된 사항이 많아 여성 호르몬과 관련되어 있음을 짐작할 수 있고비 만한 여성, 동물성 지방의 섭취를 많이 하는 경우, 피임약 사용 여성, 수유를 하지 않은 경 우 등도 위험 인자이다.
(1) 생리현상 - 초경연령이 빠를수록, 폐경연령이 늦을수록 발생율은 높아진다.
(2) 출산력 - 출산력이 없는 여성, 첫 출산연령이 30세 이후인 여성, 인공유산 또는 자연 유산이 많은 여성에게 발생률은 증가한다.
(3) 경구피임제 - 복용기간에 따라 위험성 2~4배 정도 높아진다. 폐경증후군(골다공증) 때문에 복용하는 에스트로겐제제는 10~20년 사용할 때 위험도 상승한다.
(4) 술과 흡연 - 매일 1~2잔의 알코올 섭취 시, 흡연하는 여성일수록 발생률 높다.
(5) 유전적 요인 - 직계 또는 2대에 걸쳐 부모나 친척 중에 유방암 과거력이 있는 사람은 위험성이 높다.
(6) 수유여부 - 모유를 수유한 자식의 수가 많을수록 발생율은 감소한다.
(7) 비만 - 폐경 후 여성에서는 체중이 증가할수록 발생률이 증가하고 있다.
(8) 양성유방질환 - 양성유방질환 중 비증식성 양성유방질환의 경우에는 유방암의 위험도를 증가시키지는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3) 유방암의 증상(Symptoms)
유방증상유방암 가능성멍 울10%장액성, 혈성 유두분비5%유방통1%이내
(1) 종괴(멍울)
유방암의 가장 흔한 증상. 50세 이상의 폐경 후 여성에게 최근 수주에서 수개월 사이에 발견된 종괴는 특히 유방암의 가능성을 생각해 보아야 하며 유방전문의에게 진찰을 받는것이 바람직하다.

참고 자료

간호사용 환자교육지침서(유방암) : 안태사 외 2명 (2001년, 임상간호사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