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의학]고혈압과 당뇨병의 예방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8.26 한글파일한글 (hwp) | 20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고혈압과 당뇨병의 예방이 실생활 습관과 운동과 식사별로 나누어 정리되어 있습니다. A+ 받은 레포트입니다.

목차

< 고혈압의 예방 >
- 고혈압과 생활의 개선 - p. 1~7
1. 일상생활을 개선하는 것도 중요한 치료
2. 수면과 혈압의 움직임
3. 화장실에서 주의할 점
4. 목욕할 때 주의할 점
5. 성 생활은 혈압에 영향을 미친다?
6. 추운 겨울에는 특히 세심한 주의가 필요
7. 술 등의 기호식품에 주의할 점
8. 고혈압의 큰 적, 담배를 끊자
9. 온천에는 여러 가지 효능이 있다
10. 심신을 편안히 하여 혈압을 낮춘다

- 고혈압과 운동 - p. 7~8
1. 가벼운 운동을 꾸준히 하면 혈압이 내려간다
2. 운동요법에는 유산소 운동이 최적이다
3. 운동 할 때의 마음가짐과 주의할 점

- 고혈압과 식사 - p. 8~10
1. 염분 섭취량을 줄이는 것이 중요
2. 외식할 때 주의할 점
3. 생활습관병의 원인인 비만 해소하기
4. 과식을 피하는 방법
5. 고혈압에 효과가 있는 식품
6. 고혈압에 효과가 있는 건강기능식품

< 당뇨병의 예방 >
- 당뇨병과 식사요법 - p. 10~16
1. 식사부터 바꿔야 당뇨를 이길 수 있다
2. 내 몸에 필요한 하루 열량은?
3. 꼭 필요한 영양소, 바로 알고 배분하기
4. 상황별 식사관리는 이렇게!

- 당뇨병과 운동요법 - p. 16~20
1. 운동 꼭 해야할까?
2. 운동할 때 이것만은 지키자
3. 어떤 운동을 어떻게 할까?
4. 간단한 스트레칭과 근력운동 실전
5. 운동할 시간이 없다면?

본문내용

- 고혈압과 생활의 개선 -
1. 일상생활을 개선하는 것도 중요한 치료
*고혈압 치료에 큰 도움이 되는 생활요법
식사요법과 운동요법, 약물요법은 고혈압의 주된 치료요법이다. 그리고 이에 앞서 더 중요한 한 가지 핵심은 혈압을 올리지 않는 생활의 개선에 있습니다.

① 염분과 지방을 적게 섭취한다.
② 변비에 걸리지 않도록 주의한다.
③ 과음하지 않는다.
④ 스트레스가 쌓이지 않게 한다.
⑤ 푹 자고 피로가 쌓이지 않게 한다.
⑥ 미지근한 물에서 편안한 목욕을 한다.
⑦ 금연한다.
⑧ 적당한 운동을 한다.

* 몸에 익혀 습관적으로 지켜나간다.
생활을 개선했다면 그 생활을 계속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억지로 하려고 한다면 오히려 스트레스가 되므로 습관처럼 몸에 익혀 무리 없이 실천해가는 것이 오래 지속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또한 고혈압에 대해서 충분히 아는 것도 굉장히 중요합니다. “내 병에 대해서는 의사보다 더많이 알아두자” “내 병은 스스로 고친다” 와 같은 적극적인 자세로 생활해 나갑시다.

2. 숙면과 혈압의 움직임
* 수면 중에는 혈압이 내려간다
일반적으로 혈압이 가장 낮아질 때는 밤에 잠 잘 때로, 한낮에 비해 40mmhg정도까지 내려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밤에는 낮에 활발하게 작용하던 교감신경 대신, 심장박동을 천천히 하거나 혈관을 넓히는 등의 기능을 하는 부교감신경의 작용이 높아지기 때문에 고혈압이 있는 사람도 혈압이 내려가는 것입니다. 자고 있을 때뿐만 아니라 누워서 잠시 휴식하는 것만으로도 혈압은 내려갑니다. 30분만 쉬어도 15~20mmhg정도 내려간다고 합니다.
혈압이 높을 때는 혈관벽에 계속해서 강한 압력이 가해지기 때문에 혈관에 상처가 나서 동맥경화를 일으킬 수도 있지만, 자고 있을 때는 혈압이 조금 내려가기 때문에 상처난 혈관을 조금씩 회복시킬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수면을 충분히 취해야 하는 것입니다. 혈압을 올리는 원인인 스트레스도 편안한 수면으로 어느 정도 해결할 수 있습니다.

참고 자료

* 고혈압 예방과 치료/ 츠시마 모토오/ 우듬지
* 당뇨병 홈 케어/ 강남성모병원 파워 당뇨팀/ 웅진 지식 하우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