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신화와 역사]프로이트의 오이디푸스 컴플렉스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08.25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오이디푸스 컴플렉스에 대한 프로이트와 융의 접근외에

오이디푸스에 대해 생각할 문제를 다뤘습니다.

발표용입니다.

목차

1. 오이디푸스 신화
2.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란 무엇인가?
3. 프로이트가 오이디푸스를 끌어들인 이유
4.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의 전개 과정
4-1.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에서 생각해 볼 문제
5. 프로이트와 융의 오이디푸스 접근 시각
6.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의 시사점 (맺음말)

본문내용

1.오이디푸스 신화


오이디푸스는 테베의 왕 라이오스와 왕비 이오카스테(호메로스의 서사시에서는 에피카스테) 사이에 태어난 아들이다. 라이오스는 이 아들이 "아비를 죽이고 어미를 범한다"는 신탁(神託)을 받았었기 때문에, 그가 태어나자 복사뼈에 쇠못을 박아서 키타이론의 산중에 내다 버렸다. 아이는 이웃나라 코린토스의 목동이 주워다 길러 코린토스의 왕자로 자란다. 청년이 된 왕자는 자기의 뿌리를 알고자 델포이에서 신탁을 받았는데, 그것이 앞의 내용과 같은 것이었다. 그는 이를 피하려고 방랑하다가 테베에 이르는 좁은 길에서 한 노인을 만나 사소한 시비 끝에 그를 죽이고 말았다. 그 노인이 곧 자기의 부친인 것을 모르고 죽인 것이다. 당시 테베에는 스핑크스라는 괴물이 나타나 수수께끼를 내어 풀지 못하는 사람을 잡아먹고 있었다. 여왕은 이 괴물을 죽이는 자에게 왕위는 물론, 자기 자신까지도 바치겠다고 약속한다.

그때 오이디푸스가 수수께끼를 풀어 스핑크스를 죽인 후 왕위에 올랐고, 모친인 줄도 모르고 왕비를 아내로 삼았다. 둘 사이에는 네 자녀가 태어났는데, 왕가의 불륜이 사단이 되어 테베에 나쁜 병이 나돈다. 오이디푸스는 그 원인이 자기 자신임을 알자 두 눈을 뽑아내고 방랑의 길을 떠나 코로노스의 성림(聖林)에서 죽었다. 여왕도 자살하고 나머지 자녀들도 왕위를 둘러싼 골육상쟁으로 모두 죽고 말았다.

2.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란 무엇인가?



▶ 남성이 부친을 증오하고 모친에 대해서 품는 무의식적인 성적 애착.

오이디푸스 = 부풀어오른 발
콤플렉스 = 개념복합체(프로이트) , 감정이 담긴 복합체 (융)

오이디푸스를 콤플렉스라는 말과 떨어뜨려 놓고 생각할 수는 없다. 그리고 복합적이라는 측면에서 보면 콤플렉스라는 말은 매우 적절한 말이기도 하다.

프로이트가 특이한 개인의 정신적 구조를 불석할 때나, 신화, 종교, 이데올로기등 전반적인 문화의 구조를 분석할 때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를 구조의 핵심으로 파악한 것은 바로 이 복합적 성격 때문이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