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학]루소와 교육학...그리고 에밀

저작시기 2006.08 |등록일 2006.08.25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루소와 교육학...그리고 에밀을 읽고...
루소의 사상을 나의 생각위주로 자세하게 적었다...
루소교육의 필요성, 루소가 제시한 교육방법,사회계약론 뿐만이 아니라
그가 저자한 에밀을 읽고 그의 사상에 가까이 다가간다...
루소에 대한 레포트를 쓰기에는 자세히 이해가 갈 것이라고 믿는다...

목차

Ⅰ.루소의 생애 ▬▬▬▬▬▬▬▬▬▬▬▬▬▬▬▬▬▬▬▬


Ⅱ. 루소의 교육▬▬▬▬▬▬▬▬▬▬▬▬▬▬▬▬▬▬▬▬
(1) 루소교육의 필요성

(2) 루소교육의 방법

(3) 루소의 사회계약론
Ⅲ. 루소의 교육사적 의의▬▬▬▬▬▬▬▬▬▬▬▬▬▬▬


♦루소의 교육에 대한 나의 견해▬▬▬▬▬▬▬

(1) <에밀>을 읽고 루소에 대한 나의 견해

(2) 여성주의 시각에서의 나의 견해

본문내용

Ⅰ. 루소의 생애

루소는 교육사상가의 계몽적인 절대적인 인물이라고 생각된다. 프랑스시민혁명의 이데올로기를 제공했으며 근대교육의 발판을 마련한 점은 그의 업적이며 배울 점이다.
원래 루소는 교육을 받은 경험이 없다. 그는 대체로 독한 자습으로 자기의 교양을 구축하였다. 청년시대 독서에 대해서는 한 부인을 비롯하여 몇 사람의 뛰어난 협조자, 조언자를 가졌지만 전적으로 자기류의 독서에 의한 것이 확실하다.
스위스 제네바에서 출생하였다. 가난한 시계공의 아들로 태어나, 어머니가 루소를 낳다가 죽자 아버지에 의해 양육되었다. 고모와 아버지의 밑에서 성장하다가 아버지마저 집을 나가 숙부에게 맡겨졌으며, 공장의 심부름 따위를 하면서 소년기를 보냈다. 그러다가 제네바를 떠나 청년기를 방랑생활로 보냈는데, 이 기간에 바랑 남작부인을 만나 모자간의 사랑과 이성간의 사랑이 기묘하게 뒤섞인 것 같은 관계를 맺고, 집사로 일하면서 공부할 기회를 얻었다. 비참한 경험들로 채워져 있으며 여자와 일에 안주하지 못하고 방황하며, 여기저기를 떠돌아다니게 된다. 그의 일생은 정치적 철학에서는 막대한 영향력을 갖지만 막상 본인은 바람끼와 방랑벽 때문에 편하지 못한 인생을 살게 된다.
평생 동안 많은 저서를 통하여 지극히 광범위한 문제를 논하였으나, 그의 일관된 주장은 ‘인간 회복’으로, 인간의 본성을 자연 상태에서 파악하고자 하였다. 인간은 자연 상태에서는 자유롭고 행복하고 선량하였으나, 자신의 손으로 만든 사회제도나 문화에 의하여 부자유스럽고 불행한 상태에 빠졌으며, 사악한 존재가 되었기 때문에 다시 참된 인간의 모습을 발견하여 인간을 회복하지 않으면 안 된다는 것이다. 이와 같은 입장에서, 인간 본래의 모습을 손상시키고 있는 당대의 사회나 문화에 대하여 비판을 가하였다.

Ⅱ. 루소의 교육
(1) 루소교육의 필요성
루소는 그의 후계자들처럼 교육이 사회를 개혁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는 것과는 달리 사회와 국가를 부정하고 교육은 개인적 차원에서 인격을 닦는 것에 족하다고 보았다. 후계자들은 개인적 사회적 필요성을 말했고 루소는 개인적 필요성만 말했다. 자연성만 따른다면 인위적인 간섭일 수밖에 없는 `교육`이라는 것이 왜 필요한가? 그 이유는 필요한 것을 공급하고 보조해 주는, 잘못된 관념을 갖지 않도록 하기위해서 교육이 필요하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