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여성문제]한국 여성의 지위와 해결방안

저작시기 2006.08 |등록일 2006.08.25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400원

소개글

깔끔하고 세심하게 잘 정리되어 있는 자료입니다. A+을 받은 레포트이니 여기에 여러분의 의견과 자료를 조금씩만 더한다면 원하시는 좋은 결과를 얻으실 수 있을 겁니다.

목차

1. 우리사회의 대표적인 여성문제

2. 여성문제의 기원

3. 우리나라 여성문제의 특수성

4. 여성의 가사일 부담

5. 여성과 사회의 변화

6. 자본주의 사회와 여성문제

7. 서구사회와 한국여성 지위의 차이점

8. 사회계층에 따른 여성 문제

9. 여성 문제에 대한 해결 방안

10. 맺음말

본문내용

그 때문에 자연적으로 경제적 생산노동이나 다른 사회적 활동에 제약이 많았으며, 특히 임신 ·출산 과정에 있는 여성은 약자로서 보호대상이 되었다. 그러나 현대 사회에 이르러서는 의학이 발달함으로써 피임과 임신중절이 합법화되었고, 수유의 부담에서 벗어날 수 있어서 임신 ·출산 ·수유를 여성의 의도에 따라 마음대로 통제하는 것이 어느 정도 가능하게 되었다. 그러나 출산 자체가 남녀에게 함께 나타나는 현상이 아니라 여자에 한한 문제이므로 여성이 이에서 완전 해방될 수는 없는 문제이다.

셋째, 자녀양육의 문제이다. 출산 후 자녀를 키우는 일이 여자에게 맡겨진 것은 젖이 여성에게 있다는 신체적인 조건 때문이었다. 게다가 직장과 가정의 분리로 여자가 집안에 머무르게 된 사회적 조건이 합쳐져서 수유 및 자녀양육이 여성의 일로 정착되었다. 그러나 현대에는 모유를 대신할 수 있는 우유가 개발되었고, 여성의 손을 거치지 않고도 자녀양육이 가능해짐으로써 어느 정도 여성해방이 이루어진 셈이다. 이렇게 수유의 부담에서 해방되었다고 해서 자녀양육이 여성의 손에서 완전히 벗어난 것은 아니다. 남성이 직장에 나가고 여성이 주부로서 집안에 머물러 있는 경우뿐만 아니라, 여성이 직장에 나가서 일을 하는 경우에도 가사노동과 함께 자녀양육은 대부분 여성의 일로 남아 있다. 또한 현대는 이중 생활을 추구하는 가정이 늘어나서, 남편과 아내 모두가 창조성 있고 발전 가능한 일을 추구하면서 가정을 이루는 경우가 있다. 이럴 경우 남편과 아내가 기존의 성역할에서 벗어나 가사노동과 자녀양육을 공평하게 나누어서 부담하는 가정도 있다. 또한 극소수의 경우이긴 하지만, 남녀의 성역할이 바뀌어 아내가 사회활동을 하고 남편이 ‘가정남편(househusband)’의 역할을 하며 가사노동과 자녀양육을 도맡아 하는 경우도 생기고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여성이 직장을 가지고 있다 하여도 자녀양육은 여성의 일로 간주되고 있다.

넷째, 성관계의 문제이다. 남성과 여성은 성기의 구조가 다르고 성감대 및 성적 만족의 과정 ·지속 등이 다르다. 이러한 생리학적 여건으로 성관계에 있어서 남성이 적극성과 주도권을 잡게 되고, 이러한 관계가 지속되어 일상 생활에서도 남성이 여성을 지배하고, 여성은 수동적 ·복종적 입장을 취하게 만드는 근본이 된다는 점이다. 또한 사회적 규범의 측면에서 보더라도 여성이 성관계에 있어서 적극성과 주도권을 잡아서는 안 된다는 규범이 지배적이다. 이는 여성의 성적 만족보다 남성의 성적 만족이 중요한 것으로 간주되고, 여성의 성적 만족은 남성에게 달려 있다는 남성 위주의 규범 때문이다. 이를 여성의 관점에서 본다면, 여성이 성적 만족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스스로를 매력적으로 만들어 남성으로 하여금 자기를 원하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현대의 일부 급진파 여성운동가들은 성관계에 있어서 여성이 수동적이고 남성에게 의존하여 만족을 추구해야 하며 남성의 사랑을 받기 위해 여성끼리 경쟁하는 것을 거부하고, 그 대안으로 여성간의 동성연애(lesbian)를 추구하는 경우도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