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신화]현대 문화에서의 신화의 이용

저작시기 2004.01 |등록일 2006.08.25 한글파일한글 (hwp) | 15페이지 | 가격 1,400원

소개글

A+

목차

서론
본론
결론

본문내용

우리가 주위에서 흔히 접하고 있는 것들이 주로 신화에서 그대로 이름을 따오거나 혹은 신화적인 모티브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았다.
서론에서는 신화와 현대 문화와의 관계에 대해서 알아보고, 본론에서는 현대 문화에서 신화가 이용되고 있는 사례를 내 나름대로 분류해서 서술해 보았다. 마지막으로 결론에서는 서론, 본론에 대한 요약과 현대 문화에서의 신화 이용 실태를 보고 판단한 신화의 유용성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고 마무리하였다.
그리고 여기에서의 신화란 그리스 신화를 이야기하는 것으로 단정지었다. 물론 신화는 어느 나라 어느 민족이든지 가지고 있으며, 각각 자신들의 탄생이나 그 신들이 남겨 놓은 업적을 밝히고 있으며 후대에까지 이어져서 영향을 미치는 것이지만, 그 성격이 다른 나라 또는 우리 나라의 신화와 유형과 내용에 있어 다를 것이 없다고 생각하여 대표적인 그리스 신화를 바탕으로 이 글을 작성한 것이다.

Ⅰ. 서론 - 신화 이용의 당위성
서론에서는 신화가 서양 문화에 어떤 영향을 주었으며, 신화의 영향을 받은 서양 문화가 주를 이루고 있는 현대 문화에서의 신화 이용의 당위성에 대해서 살펴보자.

ⅰ. 신화는 서양 문화의 원천이다
오늘날 그리스 신화 속에 등장하는 올림포스의 신들을 믿는 현대인은 아무도 없다. 다시 말해서 종교로서 또는 신학으로서의 그 의미는 소멸되었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문학이나 미술 등 각 분야에서 생명을 유지하고 있으며, 지금도 그런 분야에서의 신화의 활용은 계속 되고 있다. 서양 근대 문학을 잘 알지 못하는 우리 나라 사람들일지라도, 우리의 생활에 녹아 있는 그리스 신화 속의 이름들과, 비유적인 표현 등은 한 두 가지 정도는 익히 들어 알고 있을 정도이다. 이렇게 간접적으로라도 그리스 신화의 영향력을 미루어 짐작할 수 있다.
그렇다면 그리스 신화가 왜 서양 문화의 원천이 되었는지 알아보자.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