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근현대역사]전태일 평전 독후감

저작시기 2006.04 |등록일 2006.08.25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전태일 평전을 읽고 쓰는 독후감입니다-
교수님께서 단순 독후감보다는 인물을 사회적으로 분석해보라고 하셔서
사회적 의미 위주로 썼습니다.

목차 없이 6페이지입니다.
A받았던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전태일의 삶
Ⅲ. 전태일이 현재에서 갖는 의미
Ⅳ. 결론

본문내용

그러나 현재에는 이렇게 힘겹게 얻어낸 사회적 평등의 외침이 다시 묻혀지고, 사람들은 다시 사회적 불평등 속에 순응하고 있다. 사회가 그른 방향으로 향해가며 모순된 사회를 만들어내서 힘들다고 하면서도 사회를 옳은 방향으로 이끌 생각보다는 그 속에서 자신의 살 길을 찾는데 급급하고 있는 것이다. 그래서 청년실업50만의 시대 속에서 늘 치열하게 살며, 치열해서 힘들다고, 그렇지만 어쩔 수 없다고 말한다. 또다시 사회 현실 속에서 불만을 가지지만, 그것이 개선되어야 하고 개선될 수 있다는 생각조차 못 하고 다들 혼자서 열심히 발버둥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우리는 개인의 문제를 개인적으로 생각하기 이전에 사회적 모순으로 인한 문제점은 아닌지 돌이켜 보고,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사회 속에서의 억압을 당연시 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돌이켜 보아야 할 것이다.

Ⅳ. 결론
전태일은 비록 학교도 제대로 다니지 못 하여 설문조사의 통계조차도 내지 못 할 정도의 지식을 가지고 있었다. 하지만 학교 교육이 최종적으로 추구하는 장기적인 사회를 보고, 현재의 판단을 해나가는 사고력을 가진 인간이었다. 그래서 그는 자신들을 지켜주어야 하는 근로기준법을 알았고, 아무리 다수라 하더라도 조직되지 않으면 조직된 소수, 즉 업주와 정부에게 지배와 착취를 받게 된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그리고 당시 돈에 따라서 인간의 가치조차도 달리 보았던 사회 속에서 인간은 누구나 평등하다는 사실을 분명히 자각하고 분노하였다. 그리고 그러한 사회적 모순에 대항하여 모든 근로자를 위해 자신의 몸을 불사르면서까지 투쟁하였던 영화제목처럼 아름다운 청년이었던 것이다.
물론 현 사회는 전태일의 시대에 비하면 노동자의 권리가 크게 신장되었다. 하지만 아직도 비정규직, 일용직 등에서 여전히 노동자가 착취당하고 있다. 따라서 사회구성원들은 평온해 보이는 사회 속의 불평등의 문제를 자각하고 분노할 줄은 알아야 한다. 또 노동운동에서만 전태일의 정신을 높이 사고 계승되어야 할 것이 아니라, 사회전반을 바라보고 사회 속에서 무비판적으로 휩쓸리지 않는 그의 정신을 사회 구성원 모두가 진정한 시민(市民)으로서 받아들여야 할 것이다.

참고 자료

전태일 기념 사업회 www.chuntaeil.org
엠파스 뉴스 http://news.empas.com/show.tsp/20050810n11604/
「전태일 평전」 조영래. 돌베개 2001
「한국노동사와 미래」 김영곤. 선인 2005
「살아있는 한국사 교과서」 전국역사교사모임. 휴머니스트 2002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