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행정학원론]시장실패와 정부실패의 해결: 정부개입의 정당성

저작시기 2006.08 |등록일 2006.08.25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시장실패와 정부실패의 개념을 알아보고 시장실패의 해결책으로 정부의 개입이 필요로 하였고 정부의 과다 개입때문에 정부실패가 대두되었다. 바람직한 정부의 개입방향을 행정학 원론 수준에서 쓴 리포트이다.

정부실패, 시장실패의 단조롭고 간단한 논의가 아니라 정부의 바람직한 개입방향까지 제시함으로써 차별화된 리포트로 작성하였다.

목차

Ⅰ. 서론: 시장과 정부의 이분법적 사고의 전개와 한계
Ⅱ. 정부의 시장개입의 정당성논거: 시장실패
1. 시장실패(market failure)의 의의
2. 시장실패의 원인
Ⅲ. 정부의 시장개입과 정부실패
1. 정부실패(government failure)의 의의
2. 정부실패의 원인
Ⅳ. 바람직한 정부개입의 방향
1. 기본방향
2. 학습국가의 비전(vision)확립
3. 신뢰구축을 위한 불신의 제도화
4. 정부기능의 재정립
Ⅴ.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시장과 정부의 이분법적 사고의 전개와 한계

전통적으로 자본주의 체제 하에서 자원배분기능을 담당하는 제도적 장치인 시장과 정부는 상호 대체적 관계인 것으로 인식되어왔다. 그러나 양자의 경계가 오모해지면서 최근에 양자의 관계를 상호보완적인 것으로 인식하려는 경향이 강하다. 이러한 변화는 시장질서의 확립과 정부역할의 재정립, 시민사회의 성장과 역할의 강화로 상징되는 뉴거버넌스(New Governance)시대의 도래와 더불어 뚜렷하게 나타난다.
다음에서는 정부의 시장개입의 직접적인 계기가 되었던 시장실패에 대해서 알아보고 바람직한 정부의 개입방향에 대해서 논의하겠다.

Ⅱ. 정부의 시장개입의 정당성논거: 시장실패

1. 시장실패(market failure)의 의의

시장실패(market failure)란, 시장에 의한 자원배분이 비효율적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즉 파레토(Pareto) 효율성을 달성하지 못하는 경우를 말한다. 이러한 경우 시장실패는 시장에의 정부개입을 정당화하는 주요 근거가 된다.

2. 시장실패의 원인

1) 이론적 측면
불완전 경쟁과 불완전 정보의 상황 하에서 사회내 공공재의 존재와 이로 인한 외부성은 시장실패를 낳는 원인이 된다.

2) 현실적 측면
현실에서는 거래비용이 존재하고 인간의 합리성을 가정하여도 제한적 합리성으로 인해 제약되며 정치적인 요인이 작용하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