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화학실험]기체부피와 절대온도

저작시기 2002.05 |등록일 2006.08.25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일반화학실험보고서입니다. ^ㅡ^

목차

1. 실험제목
2. 실험일자
3. 실 험 조
4. 실험목적
5. 실험이론
6. 기구 및 시약
7. 실험과정
8. 결과 및 고찰
9. Reference

본문내용

1. 실험제목 : 기체부피와 절대온도
2. 실험일자 : 2001년 5월 29일
3. 실 험 조 : 8조 (화학교육 200203042 이은실)
4. 실험목적 : 간단한 실험을 통해서 “일정 압력에서 일정량(몰수)의 기체의 부피는 절대온도에 비례한다”는 샤를의 법칙을 이해할 수 있다.
5. 실험이론
◈온도
-온도란, 물체의 차고 뜨거운 정도를 수량으로 나타낸 것으로 보통 온도계에 새겨진 눈금으로 표시한다. 물체의 상태를 나타내는 양의 하나로서, 통계역학의 입장에서는 물질 내에 있는 원자 또는 분자의 평균운동에너지로 정의한다. 일상생활에서는 열과 혼동하여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열은 물체에 출입하는 총에너지의 양인 반면에 온도는 물체가 가지고 있는 에너지의 수준을 뜻한다. 예를 들면, 이 관계는 용기에 물을 담았을 때 용기 내의 물의 양과 높이의 관계와 비슷하다. 열과 온도라는 두 개념이 분명하게 구별된 것은 온도계가 고안되어 온도를 인간의 감각에 의존하지 않고 일정한 수치로서 객관적으로 표시할 수 있게 된 18세기 이후의 일이다.
① 온도의 표시
-온도를 수량적으로 나타내는 데는, 온도에 따라 변화하는 여러 가지 물리현상을 이용하여 두 표준점의 물리량을 일정한 간격으로 나누는 방법이 있다. 가장 간단하고 오래 전부터 사용하고 있는 방법은 물체의 열팽창을 이용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알코올 온도계나 수은 온도계는 모세관을 녹기 시작하는 얼음에 붙였을 때 관내 액체기둥의 높이와, 끓는 물에 넣었을 때의 높이를 온도의 두 기준점으로 하여 그 이외의 온도는 모세관 내의 액체기둥의 높이로서 정한다. 단, 온도계의 눈금은 사용된 물질의 성질에 의해 영향받지 말아야 한다. 예를 들면 알코올과 수은은 팽창방식이 달라서 똑같은 온도를 측정해도 표준점에서는 같은 온도를 표시하나 그 이외에서는 눈금이 일치하지 않는다. 극단적으로 말하면 온도계마다 각각 독자적인 온도를 표시하게 된다. 이 때문에 현재는 물질의 종류에 의존하지 않는 열역학적 온도를 기준으로 눈금을 정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