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현대문학]이윤기와 <숨은 그림 찾기1-직선과 곡선>

저작시기 2006.02 |등록일 2006.08.2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그 작가적 역량이 뛰어난 이윤기라는 작가. 그의 작품중 두각을 나타내는 훌륭한 작품 <숨은 그림 찾기1-직선과 곡선>을 읽고 연구해 보았다.

목차

1. 서론

2. 본론
ㄱ. 작품의 줄거리
ㄴ. 하 사장과 숨은 그림 찾기
ㄷ. 일모 선생과 숨은 그림 찾기
ㄹ. 직선과 곡선

3.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이윤기의 <숨은 그림 찾기1-직선과 곡선>은 1998년에 제29회 동인 문학상을 수상한 단편 소설이다. 다른 소설에서도 그렇듯이 역시 이 소설에도 작가 이윤기가 추구하는 작가 정신이 드러나 있다. 필자로 하여금 같은 단편소설을 네 번이나 읽게 만든 이 고약한 작품을 지금부터 자세히 들여다보도록 하겠다.

2. 본론

ㄱ. 작품의 줄거리

일모선생은 ‘나’의 은사이다. 지금 일모선생은 대구 근교의 소도시 경산에서 과수원을 일구며 살아가고 있다. 일모 선생은 마치 ‘권투 선수의 세컨드’처럼 나에게 있어 삶의 휴식처이며, 재충전을 해주는 사람이다. 퇴임한 일모선생은 제자들의 근황과 정보를 수집하며, 또 그것들을 꿰뚫고 있다. 그런 재미로 살아가는 사람이다.
미국에 거주하고 있던 나는 자신의 서고에만 있는 자료 때문에 한국을 찾았다. 서울에 있는 호텔의 환경이 마음에 들지 않은 나는 일모선생의 소개로 경주에 있는 한 호텔에서 머물게 되었다. 그 호텔의 사장은 ‘하 사장’이라는 사람으로 그도 역시 일모선생의 제자이다. 나는 그 호텔에서 묵게 되면서 하 사장이라는 인물에 대해서 알게 된다. 그는 지독한 구두쇠이며, 흑백논리에 사로 잡혀있는 외고집의 사람이다. 또 그런 점은 나의 심사를 거스르기에 충분했다.
작품이 완성되고 다시 미국으로 건너가게 되자, 나는 서고에 있던 책을 하 사장의 호텔에 맡기게 되었다. 하지만 미국에 갔다가 다시 귀국했을 때, 나는 맡겨두었던 책들이 냄새나는 재래식 화장실에 처박혀있는 것을 보게 된다. 분노한 나는 일모선생에게 찾아가 하소연하지만, 나의 숙박비를 지원해준 사람이 하 사장이라는 사실을 알게 되어 참담함을 느낀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