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문학]문예사조사 논문 요약

저작시기 2005.07 |등록일 2006.08.24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문예사조사에 대하여 공부하는 학생들을 위하여 학습에 도움이 될 좋은 논문 한 편을 요약하였습니다. 본 논문을 압축하다보니 본 내용에서 빠진 내용이 많을 수 있으나, 비교적 핵심적인 내용만 요약하였기 때문에, 오히려 참고하시기에는 본 논문보다 수월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목차

I. 서론
II. 수용의 기본입장과 관점
1. ‘예술을 위한 예술’과 ‘인생을 위한 예술’
2. 민족문학의 개성론
3. 보편성에 입각한 특수성
III. 수용태와 논리
1. 고전주의
2. 낭만주의
3. Feminism
4. 자연주의
IV. 결론

본문내용

I. 서 론

1910년 후반에 나타난 안서의 상징주의 수용은 당대의 첨단 문예사조와 호흡을 같이 해보겠다는 서구수용 의지의 발동이었다. 다른 편으로 말하면 서구에의 열등 컴플렉스를 그 모방을 통하여 해소하려는 시도이기도 하다. 본고에서 검토될 안서의 포괄적 문예사조 수용은 상징주의의 역사적 좌표를 보다 연락있게 점검하고 그 지향을 조명해보기 위해 이에 도달하게 된 서구 선행 문예사조의 본질과 그 변천을 파악해보겠다는 기획에서 이루어진다.
안서의 문예사조 수용의 검토는, 그의 대표적 업적의 하나인 상징주의의 수용과 거의 동렬선상에서 검토되어야 한다고 생각된다.
사조론 서술관점에 의거한 안서의 첫 문예사조 수용 작업은 「學生界」제2호(1920. 9. 1)에서 고전주의를 언급한 것이었다. 그리고 동지 5호에서(1920. 12. 1)에서 낭만주의를 소개하고 있다.
본고는 상징주의를 제외하고 이러한 면모를 중심으로 안서의 문예사조 수용을 살펴보려 한다. 이에 앞서서, 문예사조의 수용과 관련하여 그 기본입장과 관점 파악에 유효한 「‘예술을 위한 예술’과 ‘인생을 위한 예술’」, 「민족문학」의 개성론, 시대반영으로서의 문학관 및 각 문예사조가 입각한 「시대정신」에 대한 소견 등을 역시 동일한 검토 관점으로 먼저 살펴보고자 한다.


II. 수용의 기본입장과 관점

1. ‘예술을 위한 예술’과 ‘인생을 위한 예술’

안서의 입장은 ‘예술을위한예술’과 ‘인생을위한예술’을 지양한 예술교양주의로 요약되는데, 예술적 입장에 입각된 인생 감화가 그 내포였다.
추정컨대, 안서는 예술은 인생고를 해소시켜 평탄하게 이끌어 주는 위무의 기능이 있다는 견해를 가진다고 추정된다. 이러한 견해는 당대 식민지 상황과 결부될 때, 현실도피, 역사의식의 몰각으로 재단되어 비난을 면치못할 것이지만, 「위무의 기능」의 적용을 민족적 현실로까지 확대시킬 수 있는 가능성은 있다. 하지만 지극히 소박하고 순응적인 현실관임은 물론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