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학]독서삼품과의 교육적 의미와 그 한계

저작시기 2006.08 |등록일 2006.08.24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600원

소개글

본 보고서는, 유교적 전통과 정치적 역학 속에서 그 배경을 찾아보고, 이렇게 성립된 독서삼품과에 대하여 본 보고서의 주제인 교육적 의미와 한계에 대하여 접근해 보고자 한다.

목차

Ⅰ. 서론
Ⅱ. 독서삼품과의 시행배경
Ⅲ. 독서삼품과의 내용
Ⅳ. 독서삼품과의 교육적 의미
Ⅴ. 독서삼품과의 한계
Ⅵ. 맺음말

본문내용

우리가 잘 알고 있듯이 신라시대는 폐쇄적인 신분제사회였다. 이런 신분제사회의 성격을 가장 잘 보여주는 것이 신라시대의 귀족제도인 골품제도이다. 골품은 왕족을 대상으로 한 골제와 일반 귀족과 백성들을 대상으로 한 두품제의 합친 말이다. 골품제도는 신라가 정복한 지방의 족장 세력이나 연맹 왕국의 지배층을 서울인 경주로 이주시킨 후 이들을 중앙의 지배 체제 속에 편입시키는 과정에서 이들 세력의 등급과 서열을 정하기 위한 목적으로 만들어졌다.
골품제도에서 가장 특징적인 것은 신분에 따라 맡을 수 있는 관등의 상한선을 규정한 것이다. 신라 17개 관등 가운데 제1관등인 이벌손에서 제5관등인 대아손까지는 진골만이 할 수 있었고, 다른 신분층은 대아찬 이상의 관등에 올라갈 수 없었다. 신분에 따른 관직 임명시 제기되는 하급신분층의 불만을 무마하기 위해 상한 관등에 몇 개의 관등을 더 세분해서 두는 중위제가 실시되었으나 골품제 자체의 근본적인 한계를 극복하지는 못했다.
골품제도의 이러한 특징으로 인하여 6두품 이하와 지방 세력들은 아무리 유능한 인재라 할지라도 신분적 제약으로 관계 진출이나 정치적 실권 장악의 여건이 인정되지 못하는 폐단이 발생하게 되었다. 본론에서 제시하게 될 독서삼품과는 기존의 관리등용방식과는 다른 원리, 즉 시험을 통해 능력이 있는 자를 관리로 등용시킬 수 있었으므로 골품제의 폐단을 그나마 극복할 수 있었던 것이다.
그러나 독서삼품과는 단순하게 정치적 역학에 의한 것만이 아니었다. 즉 기존의 불교중심의 사회 속에서 유교에 의한 관리의 등용, 또 이를 통한 정치의 성숙을 가져왔다. 이것은 바로 기존의 무신중심의 사회가 문치중심의 사회로 한걸음 내딛는 계기가 되었으며, 비록 실패하게 되었지만 이후 역사의 전개에서 보여주는 유교에 의한 세련된 정치를 이루게 할 수 있게 된 것이다.
한편, 독서삼품과는 고대로부터 조금씩 성숙되어 가던 유교적 전통 속에서 이루어진 제도이고, 또 그를 바탕으로 선발된 관리의 등용제도였다. 즉, 유교적 전통을 이해하지 않고서는 독서삼품과를 이해할 수 없는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