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유아 교육]아동기 자기이해, 정서, 도덕성 발달

저작시기 2006.08 |등록일 2006.08.24 한글파일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아동발달) 아동기 자기이해, 정서, 도덕성 발달

목차

1. 자기 효능감을 높일 수 있는 양육방법과 교육방법은?
2. 도덕성 발달에 미치는 또래의 영향과 관련하여

본문내용

1. 자기 효능감을 높일 수 있는 양육방법과 교육방법은?

자기효능감이란 자신 스스로 상황을 극복할 수 있고, 자신에게 주어진 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는 신념이나 기대를 의미한다. 따라서 자기효능감은 아이가 독립적인 인간으로 성장하는 데 있어 특히 중요한 요소이다. 그런데 영유아기 터무니없어 보일 만큼 자기효능감이 컸던 아이가 성장해 가면서 아동기에 들어 자기효능감이 위축되는 것을 보곤한다.

그 원인은 무엇 때문인가? 첫째는 단순히 부모와 자신과의 관계가 전부였던 사회적 관계가 확장되면서 자신과 비교할 수 있는 또래가 많아지고 그 속에서 자신의 능력을 상대적으로 평가할 수 있게 되었기 때문일 것이다. 둘째는 부모의 기대와 아이의 발달 간의 격차 때문일 것이다. 영아기 때 ‘튼튼하게만 자라다오!’라던 부모는 아이가 성장해 가면서 아이가 건강뿐 아니라 공부도 잘하고 또래관계도 좋기를 바라는 등 기대수준이 갈수록 커지게 된다. 반면 아이의 발달은 어떤 시기에 급격히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꾸준히 이루어지는 것이다. 따라서 부모의 높아지는 기대와 현실적인 아이의 발달 사이의 격차가 커지면서 아이의 자기효능감이 줄어들게 되지 않나 싶다.

2. 도덕성 발달에 미치는 또래의 영향과 관련하여

아동기나 청소년기 내아이가 잘못을 했을 때 많은 부모들이 하는 말이 있다. “친구 잘못 만나서!” 커갈수록 아이에게 미치는 또래의 영향은 커질 수 있다. 정말 친구를 잘못 만난다면 부모는 아이에게 어떻게 해주어야 할까?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