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초등 도덕]새롭게 구성한 교과서와 수업방법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08.24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현재 초등학생들의 삶을 관찰하고 분석후
그들의 고민에 대하여
3차시(정의적 인지적 행동적)에 대한 텍스트를 제공하여
교과서를 구성하고 그에 대한 수업방법을 제시한
레포트 입니다.
에이뿔을 받은 소중한 자료 입니다 ^-^

목차

(1) 초등학생의 삶
2) 초등학생들의 도덕적 고민
(3) 교과서 구성
(4) 수업 방법

본문내용

(1) 초등학생의 삶
초등학교 2학년 학생들을 만나봤을 때 나조차도 깜짝 놀랄 정도로 학원을 많이 다니고 있었다. 그리고 인터넷 게임이나 인터넷 채팅으로 채팅 용어를 일상대화에서도 쉴새없이 사용하고 있었다. 엄마한테 거짓말을 하거나, 선생님한테 거짓말을 하고도 아무렇지 않은 듯 했다. 그리고 아직 자기 중심적인 사고에서 벗어나지 못한 것 같았다. 그래서 인지 남을 배려하거나 생각하려고 하는 모습은 찾아 볼 수 없었다. 고민을 상담할 때도 다른 아이의 이야기를 듣고 있는데도 ‘저도 이야기 할래요 저도 이야기 할래요’라며 떼를 쓰는 아이도 있었다. 이렇게 자기 중심적인 것은 아직 사회생활을 많이 해보지 않아 적응이 덜됐다는 이유도 있겠지만, 요새는 한 가정에서 아이를 여러 명 잘 놓지 않으니 아이를 귀하게 귀하게만 키워서 버릇이 없어지고 자기밖에 모르게 된 이유도 있는 것 같다.

2) 초등학생들의 도덕적 고민
초등학교 2학년 학생 3명을 대상으로 고민을 물어보았다.

Q. 학교를 다니면서도 괜찮고 집에서, 학원을 다니면서 마음속에 있는 힘든점이나 고민을 이야기 해보세요.

△△ : 아,저는 컴퓨터를 많이하는 편이에요. 하지만 적당한 시간같은데.. 제가 하루에 2~3시간 하거든요. 제가 하는 게임이 2시간 제한 게임이라서요. 그래서 어쩔땐 그게임을 하고 끄거나, 게임을 조금만 하구, 아니면 게임다하구 조금더 하거나요.. 친구들과 메신저로 이야기하고 해요. 전 2학년쯤이면 적당하다고 생각해요. 그런데 우리반 선생님은 30분 이상 한다면, 자기가 중독 됐다는걸, 인정하고 그 자리에서 일어나야 한다고 하시거든요, 30분마다 팔운동 다리 운동하는데 적당한 거 아닌가요? 엄마도 게임 많이 한다고 혼내고 그러세요.

▶ 이 학생의 경우 컴퓨터의 사용에 대해서 선생님과 부모님의 생각과 자신의 생각이 달라 고민을 하고 있었다. 컴퓨터가 가정마다 있고, 인터넷도 집집마다 다 보급되어 있는 상황에서 컴퓨터의 사용이 보편화되면서 생겨난 문제인 것 같다. 컴퓨터 사용을 얼마나 해야지 적절한지 절대적인 기준이 없기에 아이들이 부모님과 선생님으로부터 스트레스를 받을 수도 있을 것 같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