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과학]중국의 대비전략에 대해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08.24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중국의 대비전략에 대해 조사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중미관계의 중요성

2. 중미관계를 보는 여러 관점
(1) 중미 양국간에는 필연적으로 전략적 충돌이 발생한다는
다섯 가지 방법론
(2) 시각을 바꾸어 문제를 보면 중미충돌은 필연적이지 않다
(3) 중미관계의 향방은 쌍방이 어떻게 상대와의 관계를 조성할
것인가에 달렸다

3. 중국에 대한 미국의 시각
(1) 미국은 중국을 어떻게 보는가 : 여섯 가지 관점
(2) 미국은 중국을 어떻게 대할 것인가

4. 중국은 미국을 어떻게 보고 대응할 것인가
(1) 세계는 미국을 어떻게 보고 있는가
(2) 미국의 패권은 얼마나 오래갈 수 있는가
(3) 중국의 눈에 비친 미국, 적인가 친구인가

5. 중국의 대미 전략 : 제3차 대립, 제3차 동맹 혹은 다른 대안
(1) 하책下策 : 미국과의 제3차 대립
(2) 상책上策 : 미국과의 제3차동맹
(3) 중책中策l : 미국과의 평화공존
(4) 중책中策2 : 중미는 동맹도 대결도 하지 않는다

본문내용

① 현실주의 관점
중미관계의 실질적 모습은 성장 중인 신흥대국과 현존하는 패권국간의 관계이다. 미국의 패권적 성향과 국제체측 안에서의 권력의 조화 불가능 매문에, 미국은 중국이 세계대국으로 성장하는 것을 허락할 수 없다. 따라서 성장하려는 중국과 억제하려는 미국은 반드시 엄중한 충돌을 불러일으킬 것이다.
② 제국주의에 관한 관점
미국은 패권국가이자 제국주의국가이고 제국주의 발전사의 최고봉에 서 있는 나라다. 또한 제국주의의 본질은 바로 침략과 전쟁, 약탈과 통제이며, 자국의 독점 자본계급과 소수 통치자들의 이익을 보호하기 위한 전쟁 기계이다.
③ 이상적 자유주의의 관점
중국에 대한 외부의 도전은 결코 미국이 아니며, 바로 현대 자본주의와 민주정치체제, 이 두 가지가 합쳐진 세계체제다. 미국은 세계제제 내의 패권적 위치에서 국제전략을 결정하는데, 그것은 곧 패권적 방식으로 세계체계를 이끈다는 것이다.
④ 문명충돌이라는 관점
아시아의 유교대국과 기독교문명의 대국 간에 반드시 충돌이 발생한다고 주장할 수 있다. 중국이 서방에 반대하는 이슬람국가와 함께 반미동맹을 결성하거나 미국이 아시아에서의 패권적 역량을 키우려는 중국에 도전한다면 이는 한 차례의 대전으로 비화할 가능성이 있다.
⑤ 지정학적 군사전략의 관점
중미관계를 보면 미국의 세계제패라는 전략목표는 중미 양국의 필연적 충돌을 예고한다. 현재 미국의 전략은 세계를 완전히 통제하려는 패권전략이며, 그 전략의 중심은 유라시아 대륙의 변방을 통제하고 유라시아 대륙에서 전략적 의미가 있는 교통요지와 자원의 중심을 통제하는 것이다. 더욱이 냉전 이후 미국은 중국 주변지역에 대한 군사적 통제와 전략적 군사 배치를 더욱 강화하였다.
(2) 시각을 바꾸어 문제를 보면 중미충돌은 필연적이지 않다
중미충돌 필연론에는 다음과 같은 다섯 가지 문제점이 존재한다.
첫째 충돌론은 중미 양국의 모순만을 과도하게 강조하고 있으며 양국의 공동이익이라는 측면을 간과하고 있다.
둘째 중미관계에서 발전과 변화의 가능성을 보지 못하거나 악화될 가능성만을 보는 것은 일방적인 시각이다.
셋째, 서로 다른 사회제도가 중미관계의 필연적 대결을 불러온다고 볼 수는 없다. 중국의 사회주의가 소련을 대표로 하는 전통적 사회주의와 가장 다른 점은 대내적으로는 자본주의 문명의 성과를 이용하고 흡수할 것을 주장하고, 대외적으로는 평화정책과 개방정책을 주장한다는 것이다.
넷째, 중국과 미국은 각기 다른 문명체계에 속해 있지만 세계에는 항상 다른 문명이 존재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