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영어사]The Great Vowel Shift

저작시기 2003.10 |등록일 2006.08.24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이 자료는 영어교육과 재학생이나 영어영문학과 재학생들이 영어사 수업을 수강한다면 누구나 한번 쯤 작성 해야 하는 레포트 입니다. 유익하게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The Great Vowel Shift
1. 서론
2. 중세 영어의 특징
3. The Great Vowel Shift
4.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Chaucer 시대의 短母音의 발음과 16세기말의 Shakespeare 시대의 短母音을 비교해 볼 때 단지 두 개의 중요한 변화만 있었을 뿐이다. 그러나 중세 영어의 강세가 있는 장모음에 관해서는 상황이 매우 다르다. Chaucer시대의 발음만 하더라도 변화 없이 그 音價를 지니고 있었으나 15세기에 와서는 장모음에 큰 변화가 일어나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이 변화가 너무 큰 변화이었기 때문에 그것을 대모음 전이 ( The Great Vowel Shift)라고 이름을 붙이게 되었다. 대모음추이(Great Vowel Shift)로 인해 초서에서 셰익스피어에 이르는 시기에 모음의 음질에 커다란 변화가 와서 발음이 안정되고 오늘날의 영어와 같은 모습을 지니게 되었다. 중세 영어 이후 장모음은 소위 말하는 The Great Vowel Shift(GVS) `장모음 변화`에 의해 크게 변했다. GVS는 중세영어 말에 시작하여 17세기말에 끝난 음형 변화로, 이것의 특징은 모음의 상승(rasing) 및 이중모음화(diphthongization)이다. 이 장모음들은 혀의 높이가 더 올라가게 되었고 입 모양이 폐쇄되어 발음되었다. 올라갈 수 있는 a: , e: , :, : o: 는 올라가게 되고 더 올라갈 수 없는 모음 I: 와 u:는 이중 모음이 되었다.

2. 중세 영어의 특징

1066년에는 노르만디의 공작(Duke of Normandy)인 William이 영국을 정복한다. 이후 1200년까지 약 134년 동안 영어는 불어로부터 큰 영향을 받는다. 고대영어의 특징인 굴절(inflection)현상이 거의 사라지고 불어에서 많은 수의 어휘가 차용되어 중세영어시대의 막을 올리게 되는 때가 이때이다. 이 시기의 중요한 작품으로는 Geoffrey Chaucer의 Canterbury Tales이다. 이 작품은 종교 순례자의 이야기를 모은 서사시로 중세영어의 대표적 연구자료라 할 수 있다.
중세영어는 대략 다섯 가지의 방언으로 분류되는데, Northern dialect, Southern dialect, East Midland dialect, west Midland dialect, Southern dialect, Kentish dialect가 그것이다. 중세영어의 특징은 크게 발음과 프랑스의 영향으로 구분된다.
1) 발음에 있어서의 특징
a. 중세영어는 발음에 있어서 모음의 길이를 나타내기 위하여 모음자를 겹쳐 썼다.
ex) ee, oo등
b. 단자음 뒤에 오는 강세를 받지 않는 e는 역시 모음의 길이를 나타낸다.
ex) fode → food
c. 중세영어에서는 모든 자음이 발음되었으며, 이중모음도 그대로 발음되었다.
ex) son-ne
다운로드 맨위로